$\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교육 유형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영어 흥미도 분석 원문보기


이예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 전문 프로그램이 참여하고 있는 유아들에게 크거나 작게 영어 학습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영어 학습에 대한 유아들의 흥미가 어떻게 변화 하는지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으로 S프로그램과 W프로그램에 참여한 만 5세 유아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영어 학습 흥미도 측정을 위해 오지선(2004)과 라명희(2008)의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고 질적 연구를 위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유아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유아들의 흥미도 평균 범위는 2.22~2.92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참여 후에는 흥미도 평균 범위가 2.52~2.96으로 변화하였다.
S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이전과 이후 전체 평균은 2.65에서 2.80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W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 유아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W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평균 범위는 2.52~2.92로 나타났고 프로그램 참여 후에는 평균 범위가 2.21~2.88로 나타났다. W프로그램 참여 이전과 이후 전체 평균은 2.71에서 2.67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사전 평균 범위를 볼 때 S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평균이 넓은 분포를 보이는 반면, W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평균 분포를 보임으로써 사전 흥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교육기관에 입학하기 전 유아들의 부모, 형제나 자매, 영어 학습의 경험이 있는 친구 등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전에 제공받는 정보가 유아들의 사전 흥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인터뷰 결과 나타났다.
영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사후 흥미도 변화 정도를 살펴보면, S프로그램의 경우 전체 11개 항목 중에서 9개 항목에서 흥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에서 6개 항목 ‘나는 영어로 게임을 하고 싶어요’, ‘나는 외국인을 만나면 영어로 인사하고 싶어요’, ‘나는 외국으로 여행을 가고 싶어요’, ‘나는 친구와 영어로 대화를 하고 싶어요’ 는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W프로그램의 경우 5개 항목의 흥미도는 증가하고 6개 항목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유의미한 흥미도의 증가를 보이는 항목은 ‘나는 영어를 더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로 나타났고 유의미한 감소를 보이는 항목은 ‘나는 영어로 알파벳을 읽고 따라 써보고 싶어요’, ‘나는 영어로 수를 세는 것이 즐거워요’ 로 나타났다.
이것은 서로 다른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에서 학습 수용자인 유아들은 학습 시간, 학습 방법, 주요 활동 등에 따라 흥미가 달라지는 것으로 인터뷰 결과 나타났다.

본 연구를 기초하여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첫째, 흥미도에 따라 이후 영어 및 외국어에 대한 수용 태도가 변화하는 것을 감안할 경우 유아들의 외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의 실행이 중요하다. 둘째,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더하면 더 할수록 제대로 된 교육은 중요하다. 제대로 된 교육이라 함은 교육의 주체이면서 객체인 유아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유아교육 전문가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in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c evaluation tool for various special English education programs, based on the analysis of children's learning interest changes. Such changes are generally considered to affect their English learning in a small or large scale.

The subjects ar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예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박찬옥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0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