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는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시설이다. 부모의 경제활동 참여로 보호받지 못하여 적절하게 시간을 활용하는 습관이 형성되기도 전에 방과 후 방임상태에 놓이게 되어 각종 안전사고와 유해 환경의 노출, 사교육비의 증가 등 다양한 문제에 놓여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겪게 되는 다양한 변화를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지각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교사들의 어떠한 노력들이 아동들에게 다양한 변화를 교사들의 관점에서 탐색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천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는 ...
지역아동센터는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시설이다. 부모의 경제활동 참여로 보호받지 못하여 적절하게 시간을 활용하는 습관이 형성되기도 전에 방과 후 방임상태에 놓이게 되어 각종 안전사고와 유해 환경의 노출, 사교육비의 증가 등 다양한 문제에 놓여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겪게 되는 다양한 변화를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지각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교사들의 어떠한 노력들이 아동들에게 다양한 변화를 교사들의 관점에서 탐색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천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는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관리를 통해서 심층적 인터뷰, 이메일, 센터의 브로슈어, 전화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각 지역아동센터마다의 특성에 따른 내용을 파악하여 결과와 미니사례, 이슈 등을 발견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결과들을 살펴보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은 대부분은 빈곤아동들이 많으며 특히 부모님이 이혼을 한 한부모 가정의 아동들이 많이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다른 직장에 비하여 임금이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이 지역아동센터로 의뢰되는 경로는 자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타인들에 의한 다양한 경로로 오게 되었다. 아동들에게 위생 문제가 대두되어 위생으로 인한 왕따 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정서적으로는 우울, 산만, 애정결핍을 느끼고 있었다.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경청, 칭찬, 자원연결 등의 지지와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들로 아동들이 문화적 결핍을 해소하고 있었다. 아동들은 지역아동센터를 다니게 되면서 정서적 변화도 일어나는데,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소속감도 느끼고,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갖기도 하는데, 자신의 주변 몇몇 사람에게만 집착을 보이는 경향도 나타났다. 대부분의 이용아동들은 규칙을 잘 지키는데 비해 일부의 아동들은 규칙을 지켜야 하는 부담감을 느끼고 있어, 자유시간을 갈망하고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하게 되지만, 지역아동센터를 다닌다는 주변의 낙인으로 인한 일반아동을 유입하려는 교사들의 노력이 있으며, 다양한 사회복지지원으로 인한 아동들이 복지 의존성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볼 때, 사회복지지원에 있어서 잔여적 복지지원으로 사회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학교나 지역아동센터에서만 아동을 보호,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기본적인 지원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종합적인 아동복지시설이다. 부모의 경제활동 참여로 보호받지 못하여 적절하게 시간을 활용하는 습관이 형성되기도 전에 방과 후 방임상태에 놓이게 되어 각종 안전사고와 유해 환경의 노출, 사교육비의 증가 등 다양한 문제에 놓여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겪게 되는 다양한 변화를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지각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교사들의 어떠한 노력들이 아동들에게 다양한 변화를 교사들의 관점에서 탐색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천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연구방법론에 있어서는 질적연구 방법 중 사례관리를 통해서 심층적 인터뷰, 이메일, 센터의 브로슈어, 전화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각 지역아동센터마다의 특성에 따른 내용을 파악하여 결과와 미니사례, 이슈 등을 발견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결과들을 살펴보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은 대부분은 빈곤아동들이 많으며 특히 부모님이 이혼을 한 한부모 가정의 아동들이 많이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다른 직장에 비하여 임금이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이 지역아동센터로 의뢰되는 경로는 자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타인들에 의한 다양한 경로로 오게 되었다. 아동들에게 위생 문제가 대두되어 위생으로 인한 왕따 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정서적으로는 우울, 산만, 애정결핍을 느끼고 있었다.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경청, 칭찬, 자원연결 등의 지지와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들로 아동들이 문화적 결핍을 해소하고 있었다. 아동들은 지역아동센터를 다니게 되면서 정서적 변화도 일어나는데,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소속감도 느끼고,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갖기도 하는데, 자신의 주변 몇몇 사람에게만 집착을 보이는 경향도 나타났다. 대부분의 이용아동들은 규칙을 잘 지키는데 비해 일부의 아동들은 규칙을 지켜야 하는 부담감을 느끼고 있어, 자유시간을 갈망하고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하게 되지만, 지역아동센터를 다닌다는 주변의 낙인으로 인한 일반아동을 유입하려는 교사들의 노력이 있으며, 다양한 사회복지지원으로 인한 아동들이 복지 의존성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볼 때, 사회복지지원에 있어서 잔여적 복지지원으로 사회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학교나 지역아동센터에서만 아동을 보호,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기본적인 지원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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