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 미술활동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교육적 효과 : 함께 학습하기 모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광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아동은 점점 자라면서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되고, 집단생활을 하면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사회·인지적인 태도를 변화시키면서 성장하게 된다. 아동이 성장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만남 중에서도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데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는 바로 또래 집단이다. 그러나 아동이 미처 사회성이 발달하지 못하였거나 사회적 기술에 문제가 있어서 급우들 간에 대화가 잘 되지 않거나 감정이 소통되지 않는다면 아동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아동의 미래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빠르게 변화해 가는 사회 속에서 학교 부적응 아동의 수는 과거에 비해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학교 부적응의 원인은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학교·사회 구조적인 것 등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본 연구자는 아동의 학교 부적응의 다양한 원인 중에서 특히 또래 관계에 주목하고, 건강한 또래 관계를 맺지 못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becoming a grown-up, a human has had various mutual experience with a host of persons and has changed his/her social and cognitive attitude by avoiding self-centered attitudes thanks to living in a group. It is a peer group that has exerted the most significant influence over development of s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광미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11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04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