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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교육에 관한 연구 : 스캠퍼와 ALU를 적용한 Found Object를 중심으로

A Study on Creative Idea Concept in a speciality high school


김해린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민감하게 소비자의 선호도를 따라야 하는 디자이너에게 창의성과 독창성은 제일 중요한 요소이다. 디자인에서 독창성이란 주어진 정보와 새로운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창조적인 상상력을 결합시켜 독창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독창성은 창의적 생각을 아이디어 차원에 머물게 하지 않고 시각적 혹은 물리적 표현으로 형상화하는 것, 즉 구체적인 창의적 발상 표현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자인 교육 현황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교육보다 획일적인 ...

주제어

#Found Object 스캠퍼 아이디어발상;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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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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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해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도성
발행년도 2010
총페이지 Xi, 142p.
키워드 Found Object 스캠퍼 아이디어발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07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