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교육에 관한 연구 : 스캠퍼와 ALU를 적용한 Found Object를 중심으로

A Study on Creative Idea Concept in a speciality high school


김해린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민감하게 소비자의 선호도를 따라야 하는 디자이너에게 창의성과 독창성은 제일 중요한 요소이다. 디자인에서 독창성이란 주어진 정보와 새로운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창조적인 상상력을 결합시켜 독창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독창성은 창의적 생각을 아이디어 차원에 머물게 하지 않고 시각적 혹은 물리적 표현으로 형상화하는 것, 즉 구체적인 창의적 발상 표현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디자인 교육 현황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교육보다 획일적인 그래픽, 기술적인 프로그램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발상 교육은 언어학에서 다루었던 자유연상법, ...

주제어

#Found Object 스캠퍼 아이디어발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해린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디자인·공예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도성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142p.
키워드 Found Object 스캠퍼 아이디어발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07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