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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알루미늄 압출재의 경량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ightweight Structure Design of Extruded Aluminum Sections for Railway Vehicles 원문보기


이용주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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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은 과거 디젤 동력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동차가 주로 운행 되며, 이는 타 운송수단에 비해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배출 등의 관점에 있어 상당히 친환경적인 운송수단 이라 할 수 있다.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전동차 제작 기술이 개발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차량 제작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비용절감, 설비 수명 연장 등 많은 성과를 이루어 왔지만, 알루미늄 철도차량의 경량화는 더욱더 중요한 과제로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철도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기존에 설계 되었던 중형전동차를 모델로 선정하여 차량의 단면을 구성하는 주요 압출재의 구조와 두께에 대한 최적 설계를 통해 경량구조의 차체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압출재의 경량구조설계를 위해 차체의 사이드 패널을 구성하는 압출재 1종을 선정하여 단면구조를 변경하고, Rib 두께를 2.2mm로 설계하여 기존의 압출재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상대적인 강성 비교를 한 결과 변형량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majority of railway vehicles are powered by electricity, in contrast, where diesel was most commonly used to power them in the past. This fact helps train to be regarded as a highly environment -friendly transportation mean in the aspect of energy efficiency and carbon dioxide emission com...

주제어

#철도차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용주
학위수여기관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설계공학과
지도교수 신광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58p.
키워드 철도차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374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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