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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물리Ⅰ교과서의 탐구실험 개선 : 운동량과 충격량 단원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in high school physicsⅠtextbook experiments : centered on momentum and impulse units 원문보기


백지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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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수업을 하면 실험중심의 탐구학습이라는 인식을 갖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과학교과 중 물리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적은 현 상황에, 탐구실험학습은 실험 준비 및 정리 시간의 부족으로 실험을 기피하고 학생들은 실험을 하더라도 실험의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평소 알고 있던 공식에 주변의 상황을 도입시켜 실험결과를 유도하려고 하는 것이 사실이다. 또 실험 기자재 불량 및 환경의 문제로 실험 데이터를 알맞게 얻기 어렵고 교육과정에 따른 실험 내용이 너무 많아 탐구 실험 학습에 의한 경험 학습보다 지식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치중되기 쉽다. 또한 초, 중, 고 실험의 내용 및 실험 장비가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잃기 쉽다. 따라서 학교라는 상황과 실정에 맞는 실험 기구와 실험 자료들을 개발할 필요성으로 물리Ⅰ교과서에 역학부분 중 운동량과 ...

주제어

#운동량과 충격량 탐구실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지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준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58 p.
키워드 운동량과 충격량 탐구실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887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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