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자아효능감과 성역할정체감이 진로흥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제기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성역할정체감과 진로흥미의 하위영역들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및 성역할정체감과 진로흥미 간에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및 성역할정체감은 진로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Y구의 초등학교 10개 학급 어린이 남자 174명, 여자 1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진로자아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김남규(1999)가 Holland (1992)의육각형 직업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진로자아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성역할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해 Bem(1974)이 개발한 성역할정체성검사(Bem sex role inventory))를 우리말로 번역한 신완수(1988)의 성역할정체감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진로흥미 검사척도로는 김남규(1999)가 Holland(1992)의 육각형직업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진로흥미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프로그램을 이용해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자아효능감과 성역할정체감이 진로흥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제기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성역할정체감과 진로흥미의 하위영역들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및 성역할정체감과 진로흥미 간에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및 성역할정체감은 진로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Y구의 초등학교 10개 학급 어린이 남자 174명, 여자 1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진로자아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김남규(1999)가 Holland (1992)의육각형 직업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진로자아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성역할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해 Bem(1974)이 개발한 성역할정체성검사(Bem sex role inventory))를 우리말로 번역한 신완수(1988)의 성역할정체감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진로흥미 검사척도로는 김남규(1999)가 Holland(1992)의 육각형직업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진로흥미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신뢰도검사, T-test,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자아효능감, 성역할정체감, 진로흥미의 차이는 여학생이 심미형, 사회형, 전통형 진로자아효능감에서 평균이 각각 .92, .75, .53점으로 남학생 평균인 .41, .28, .36점 보다 더 높았으며, 초등학생의 성역할정체감은 남학생이 2.82로 여학생 2.58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 진로흥미 또한 여학생이 심미형, 사회형, 진취형, 전통형 진로흥미에서 평균이 각각 3.65, 3.21, 3.28, 2.99로 남학생 평균인 2.91, 2.97, 2.49, 2.71보다 높게 나왔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과 성역할정체감, 진로흥미간의 상관관계는 실제형, 탐구형, 심미형,사회형, 진취형, 전통형 진로자아효능감이 각각 실제형, 탐구형, 심미형,사회형, 진취형, 전통형 진로흥미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성역할정체감의 경우 진로흥미와는 별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자아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왔으며, 또한 심미형, 사회형, 전통형 진로자아효능감의 경우는 여성성이 낮을수록 심미형, 사회형, 전통형 진로흥미가 높게 나왔으나, 진취형 진로자아효능감의 경우는 남성성이 낮을수록 진취형 진로흥미가 높게 나왔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거의 모든 진로자아효능감이나 진로흥미 면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적극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남학생은 오히려 여성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육각형 진로흥미는 각각 육각형 진로자아효능감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역할정체감은 진로흥미와는 무관함을 밝힌 것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여성화 되어 가는 성역할정체감의 혼돈에 빠진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자아효능감과 성역할정체감이 진로흥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제기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성역할정체감과 진로흥미의 하위영역들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및 성역할정체감과 진로흥미 간에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 및 성역할정체감은 진로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Y구의 초등학교 10개 학급 어린이 남자 174명, 여자 1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진로자아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김남규(1999)가 Holland (1992)의육각형 직업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진로자아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성역할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해 Bem(1974)이 개발한 성역할정체성검사(Bem sex role inventory))를 우리말로 번역한 신완수(1988)의 성역할정체감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진로흥미 검사척도로는 김남규(1999)가 Holland(1992)의 육각형직업흥미이론을 바탕으로 제작한 진로흥미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2.0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신뢰도검사, T-test,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자아효능감, 성역할정체감, 진로흥미의 차이는 여학생이 심미형, 사회형, 전통형 진로자아효능감에서 평균이 각각 .92, .75, .53점으로 남학생 평균인 .41, .28, .36점 보다 더 높았으며, 초등학생의 성역할정체감은 남학생이 2.82로 여학생 2.58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 진로흥미 또한 여학생이 심미형, 사회형, 진취형, 전통형 진로흥미에서 평균이 각각 3.65, 3.21, 3.28, 2.99로 남학생 평균인 2.91, 2.97, 2.49, 2.71보다 높게 나왔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과 성역할정체감, 진로흥미간의 상관관계는 실제형, 탐구형, 심미형,사회형, 진취형, 전통형 진로자아효능감이 각각 실제형, 탐구형, 심미형,사회형, 진취형, 전통형 진로흥미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성역할정체감의 경우 진로흥미와는 별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자아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왔으며, 또한 심미형, 사회형, 전통형 진로자아효능감의 경우는 여성성이 낮을수록 심미형, 사회형, 전통형 진로흥미가 높게 나왔으나, 진취형 진로자아효능감의 경우는 남성성이 낮을수록 진취형 진로흥미가 높게 나왔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거의 모든 진로자아효능감이나 진로흥미 면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적극적이고 자신감이 있으며 남학생은 오히려 여성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육각형 진로흥미는 각각 육각형 진로자아효능감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역할정체감은 진로흥미와는 무관함을 밝힌 것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여성화 되어 가는 성역할정체감의 혼돈에 빠진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