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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가 기억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뇌과학적 해석과 교육적 시사점
The Effects of Emotion on Memory Processing in the Brain-Scientific Interpretations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원문보기


김여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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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서가 기억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뇌과학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통해 교육적 시사점을 찾으려는 연구이다. 이는 기억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요인 중 우리가 흔히 간과하기 쉬운 정서적 요인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교사들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정서가 기억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정서를 고려한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정서가 기억의 형성과 저장 및 기억의 인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정서와 기억에 관한 문헌 및 뇌과학 연구 결과들을 수합하여 분석하고 논의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정서가 기억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별로 살펴보고 이를 뇌과학적으로 재해석하였다. 그리고 이런 이해를 기초로 교사들이 아동의 학습지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정서는 정서적 각성에 따라 쾌․불쾌의 감정이 일어날 수 있고, 이는 인지적 과정에도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다. 그리고 신경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정서상태가 변화될 수 있으며, 정서상태는 긍정적․부정적 정서 경험과 연관되어 표현이나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기억은 내․외부의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신경학적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정보의 입력, 저장, 출력의 과정을 거친다. 정보처리이론을 바탕으로 기억 과정을 보면 새로운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에서의 처리는 부호화이며, 저장된 정보를 끄집어내는 단계에서의 처리는 인출이다. 초기정보처리 과정에서는 주의가 큰 역할을 하며 각성수준에 따라 수행의 질이 달라진다. 또 기억은 단순히 되뇌기만 한다고 정보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여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6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41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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