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은 기술혁신과 고용창출의 원동력이 되며, 생산액, 부가가치액, 수출비중 등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운용 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있어서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들이 유연성과 창의성 그리고 전문성을 바탕 으로 환경변화에 적응 하면서 우리 경제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안정적인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시장의 초경쟁(Hyper-Competition)시대에 대기업 위주의 양적 성장의 사회분위기와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속에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꾸준히 성공할 수 있는 역량 확충과 여건 조성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유럽의 피터 드러커라 불리는 세계적 경영학자 ...
중소기업은 기술혁신과 고용창출의 원동력이 되며, 생산액, 부가가치액, 수출비중 등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운용 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있어서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들이 유연성과 창의성 그리고 전문성을 바탕 으로 환경변화에 적응 하면서 우리 경제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안정적인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시장의 초경쟁(Hyper-Competition)시대에 대기업 위주의 양적 성장의 사회분위기와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속에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꾸준히 성공할 수 있는 역량 확충과 여건 조성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유럽의 피터 드러커라 불리는 세계적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Hermann Simon)교수는 대기업에 비해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세분화된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략을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을‘히든챔피언’으로 정의하고 히든챔피언이 되기위한 강소기업들의 경영모델을 제시했다. 또, 기업들이 세계시장에 진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하고“한국은 삼성이나 LG를 제외하면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높은 회사가 없다”고 꼬집으며 “제품과 노하우는 집중을 해서 자신만의 것으로 특화시켜야 하지만 판매와 마케팅은 글로벌하게 가야한다고”조언했다.
국내에도 한국형 히든챔피언 중소기업들이 있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한국형 히든챔피언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 논문에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장기간에 걸친 연구와 지식을 활용하여 신기술 개발과 정부의 지원정책을 활용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이다. 이들 성공 기업들의 경영전략에는‘전략과 마케팅을 경쟁기업과는 다르고 가치있게 해야한다’는 차별화의 논리가 깔려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환경속에서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새로운 것을 도입하고 끊임없이 희생해야 하는‘차별화 전략’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중소기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히든챔피언적 중소기업의 요건과 해외진출 성공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성공한 중소기업은 어떤 차별화 마케팅을, 어떻게 수행했하였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차별화전략을 활용해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국내에서 안주하던 경영전략을 바꿔 해외시장진출 전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먼저 기존문헌을 통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중소기업과 마케팅에 관련된 학설 등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국내의중소기업중 독자적 신기술을 통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3개의 중소기업 자료를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사례분석은 서울산업통상진흥원과 2005년부터 서울시 우수기업으로 선정한 20곳 중 기술·제품의 혁신성이 뛰어난 중소기업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한 3곳을 선정하였고, 기업현황 및 차별화 전략방법 등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마케팅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실증하는 연구가 아니라해외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을 제시한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현장을 소개함으로써 실증연구들이 간과한 풍부한 경영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차이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경영자에게 ‘히든챔피언’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여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은 창업자 개인특성, 명학한 비젼과 목표, 창업자의 경험 역량, 창업자 사업 역량, 아이템의 시장성/수익성/차별성 등이 있지만, 차별화를 통한 기술개발과 마케팅전략이 성공을 이루는 주요 요인이다.
둘째, ‘히든챔피언적 중소기업’은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고, 남이 가지 않은 분야를 선택하고, 많은 인재확보와 막대한 연구개발비를 투자하였다.
셋째,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은 자신만의 독특한 차별화마케팅을 통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 해외시장진출에 성공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는 성장 중소기업의 부족, 창업에 의존한 사업체의 증가등이 상당기간 지속되어온 결과 기업 규모별 분포가 작아져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구조로 이루어져가고 있고, 일자리 창출, 수출, 경제성장의 제약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부각, 성장하는 힘이 중소기업에 있음을 강조하고 세분화된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략으로 시장을 주도하는‘히든챔피언적 중견기업’의 육성에 대해 강조했다.
둘째,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한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현장을 소개함으로써 실증연구들이 간과한 풍부한 경영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앞으로의 경영전략의 방향을 제시했다.
넷째, 서울산업통상진흥원과 서울시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20곳 중 해외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 3곳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업적 측면에서 차별화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러나 차별화의 기준이 모호하고 제품별, 시장별 등 여러 요인들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시장을 좀 더 세분화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기존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연구라는 한계점과 구조화된 모델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해 검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상과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차별화 마케팅은 중소기업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차별화를 통해 해외진출에까지 성공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창업자와의 인터뷰를 병행하여 마케팅전략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중소기업은 기술혁신과 고용창출의 원동력이 되며, 생산액, 부가가치액, 수출비중 등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운용 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한국경제의 안정적 성장에 있어서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들이 유연성과 창의성 그리고 전문성을 바탕 으로 환경변화에 적응 하면서 우리 경제에 뿌리를 내리는 것이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안정적인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세계시장의 초경쟁(Hyper-Competition)시대에 대기업 위주의 양적 성장의 사회분위기와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속에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 꾸준히 성공할 수 있는 역량 확충과 여건 조성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유럽의 피터 드러커라 불리는 세계적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Hermann Simon)교수는 대기업에 비해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세분화된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략을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을‘히든챔피언’으로 정의하고 히든챔피언이 되기위한 강소기업들의 경영모델을 제시했다. 또, 기업들이 세계시장에 진출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하고“한국은 삼성이나 LG를 제외하면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높은 회사가 없다”고 꼬집으며 “제품과 노하우는 집중을 해서 자신만의 것으로 특화시켜야 하지만 판매와 마케팅은 글로벌하게 가야한다고”조언했다.
국내에도 한국형 히든챔피언 중소기업들이 있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한국형 히든챔피언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 논문에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장기간에 걸친 연구와 지식을 활용하여 신기술 개발과 정부의 지원정책을 활용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이다. 이들 성공 기업들의 경영전략에는‘전략과 마케팅을 경쟁기업과는 다르고 가치있게 해야한다’는 차별화의 논리가 깔려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환경속에서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새로운 것을 도입하고 끊임없이 희생해야 하는‘차별화 전략’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중소기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히든챔피언적 중소기업의 요건과 해외진출 성공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성공한 중소기업은 어떤 차별화 마케팅을, 어떻게 수행했하였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차별화전략을 활용해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국내에서 안주하던 경영전략을 바꿔 해외시장진출 전략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먼저 기존문헌을 통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중소기업과 마케팅에 관련된 학설 등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국내의중소기업중 독자적 신기술을 통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3개의 중소기업 자료를 참고하여 진행하였다.
사례분석은 서울산업통상진흥원과 2005년부터 서울시 우수기업으로 선정한 20곳 중 기술·제품의 혁신성이 뛰어난 중소기업으로 해외진출에 성공한 3곳을 선정하였고, 기업현황 및 차별화 전략방법 등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마케팅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실증하는 연구가 아니라해외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을 제시한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현장을 소개함으로써 실증연구들이 간과한 풍부한 경영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차이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경영자에게 ‘히든챔피언’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여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차이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은 창업자 개인특성, 명학한 비젼과 목표, 창업자의 경험 역량, 창업자 사업 역량, 아이템의 시장성/수익성/차별성 등이 있지만, 차별화를 통한 기술개발과 마케팅전략이 성공을 이루는 주요 요인이다.
둘째, ‘히든챔피언적 중소기업’은 세계시장을 목표로 하고, 남이 가지 않은 분야를 선택하고, 많은 인재확보와 막대한 연구개발비를 투자하였다.
셋째,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은 자신만의 독특한 차별화마케팅을 통해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 해외시장진출에 성공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는 성장 중소기업의 부족, 창업에 의존한 사업체의 증가등이 상당기간 지속되어온 결과 기업 규모별 분포가 작아져 선진국에 비해 취약한 구조로 이루어져가고 있고, 일자리 창출, 수출, 경제성장의 제약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부각, 성장하는 힘이 중소기업에 있음을 강조하고 세분화된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략으로 시장을 주도하는‘히든챔피언적 중견기업’의 육성에 대해 강조했다.
둘째,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다양한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현장을 소개함으로써 실증연구들이 간과한 풍부한 경영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성공적인 경영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앞으로의 경영전략의 방향을 제시했다.
넷째, 서울산업통상진흥원과 서울시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20곳 중 해외진출에 성공한 중소기업 3곳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업적 측면에서 차별화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러나 차별화의 기준이 모호하고 제품별, 시장별 등 여러 요인들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시장을 좀 더 세분화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기존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연구라는 한계점과 구조화된 모델의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해 검증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이상과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차별화 마케팅은 중소기업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차별화를 통해 해외진출에까지 성공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창업자와의 인터뷰를 병행하여 마케팅전략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Small businesse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important driving forces in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job creation in national economy as they take a large portion of the output, the value-added and the export of the economy. In particular, they show the great potential of making a positive contrib...
Small businesse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important driving forces in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job creation in national economy as they take a large portion of the output, the value-added and the export of the economy. In particular, they show the great potential of making a positive contribution to the steady growth of the Korean economy. Thus,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capable of adjusting themselves to the rapidly changing Korean market with flexibility, creativity and professionalism can help secure national competitiveness in global market, thereby taking strong roots in our economy at the same time. But, in the current global market with Hyper-Competition, small businesses in Korea are going through difficult time, fighting with the social atmosphere that prefers quantitative expansion of major companies and consumer preferences towards name-brand products.
Such aspects of our society emphasize the need of an extensive study which can help expand the capability of small businesses and create favorable conditions for their steady and healthy growth. In order to build the core competence to become a Korean Hidden-Champion, small businesses are first required to successfully enter the global market. The companies selected for this case study are those which made a successful entry to the overseas market with their professional knowledge from long-term research in developing new technology, funded by government. They have a unique management strategy by differentiating their strategic approach to marketing plans from other competitors in the industry. This research contains several case studies of small sized companies, competing in the global market with their so called ‘Distinctive Strategy’ by adopting brand new ideas and taking numerous challenges continuously. Also,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nd out key aspects discovered from the chosen cases, the correlation between small businesses with Hidden Champion Printiciple and a successful entry to the global market, and analysis of the ‘Distinctive Strategy’ of their marketing approach along with their practical methods.
The following summarizes the key findings of this study.
Firstly, although critical components of the success factors for small businesses include personal uniqueness of the owner, clear goal and vision, capabilities of the owner from experiences in business, marketability, profitability an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of products, the major one is the distinguished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marketing strategy.
Secondly, Hidden-Champion small business owners set their target to unknown fields of the overseas market and have invested much more in securing talented personnel and studying R&D part of their products.
Thirdly, small sized firms have topped among the global competitors with their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y, which has led them to the successful entry to the global market.
Despite of the limitation in this research, it is hard to deny that a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y has contributed to success of small businesses in global market. Further studies would be needed to analyze in details the strategic marketing approaches of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by interviewing the owners from a larger number of pooled samples.
Small businesses are considered as one of the important driving forces in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job creation in national economy as they take a large portion of the output, the value-added and the export of the economy. In particular, they show the great potential of making a positive contribution to the steady growth of the Korean economy. Thus,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capable of adjusting themselves to the rapidly changing Korean market with flexibility, creativity and professionalism can help secure national competitiveness in global market, thereby taking strong roots in our economy at the same time. But, in the current global market with Hyper-Competition, small businesses in Korea are going through difficult time, fighting with the social atmosphere that prefers quantitative expansion of major companies and consumer preferences towards name-brand products.
Such aspects of our society emphasize the need of an extensive study which can help expand the capability of small businesses and create favorable conditions for their steady and healthy growth. In order to build the core competence to become a Korean Hidden-Champion, small businesses are first required to successfully enter the global market. The companies selected for this case study are those which made a successful entry to the overseas market with their professional knowledge from long-term research in developing new technology, funded by government. They have a unique management strategy by differentiating their strategic approach to marketing plans from other competitors in the industry. This research contains several case studies of small sized companies, competing in the global market with their so called ‘Distinctive Strategy’ by adopting brand new ideas and taking numerous challenges continuously. Also, this study was performed to find out key aspects discovered from the chosen cases, the correlation between small businesses with Hidden Champion Printiciple and a successful entry to the global market, and analysis of the ‘Distinctive Strategy’ of their marketing approach along with their practical methods.
The following summarizes the key findings of this study.
Firstly, although critical components of the success factors for small businesses include personal uniqueness of the owner, clear goal and vision, capabilities of the owner from experiences in business, marketability, profitability an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of products, the major one is the distinguished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marketing strategy.
Secondly, Hidden-Champion small business owners set their target to unknown fields of the overseas market and have invested much more in securing talented personnel and studying R&D part of their products.
Thirdly, small sized firms have topped among the global competitors with their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y, which has led them to the successful entry to the global market.
Despite of the limitation in this research, it is hard to deny that a distinctive marketing strategy has contributed to success of small businesses in global market. Further studies would be needed to analyze in details the strategic marketing approaches of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by interviewing the owners from a larger number of pooled s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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