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원장의 은유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유치원 원장의 역할 및 기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둘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의 원장의 역할과 관련성이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부산지역의 유치원 1정 자격 연수대상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의 원장의 은유적인 표현을 분석하여 원장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는 매우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유적으로 표현된 원장의 이미지 대상 중 사람에 비유한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외 사물, 동․식물, 자연물에 비유 하였다. 사람에 비유한 이미지 중 가장 많은 대답은 ‘대장’ 이었으며 그 외 사업가, 선장, 스크루지, 엄마, 원장, 지휘자가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의 이유를 분석한 결과 1차적으로 긍정적인 이유와 부정적인 이유로 분류되었으며 다시 그 의미에 따라 각각 긍정적인 이유 6가지, 부정적인 이유 6가지로 구분되었다.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 원장의 역할과 관련성에서는 기존의 유치원 역할은 의사결정자, 관리자, 인화 조정자, 변화 ...
본 연구는 유치원 원장의 은유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유치원 원장의 역할 및 기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둘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의 원장의 역할과 관련성이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부산지역의 유치원 1정 자격 연수대상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의 원장의 은유적인 표현을 분석하여 원장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는 매우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유적으로 표현된 원장의 이미지 대상 중 사람에 비유한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외 사물, 동․식물, 자연물에 비유 하였다. 사람에 비유한 이미지 중 가장 많은 대답은 ‘대장’ 이었으며 그 외 사업가, 선장, 스크루지, 엄마, 원장, 지휘자가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의 이유를 분석한 결과 1차적으로 긍정적인 이유와 부정적인 이유로 분류되었으며 다시 그 의미에 따라 각각 긍정적인 이유 6가지, 부정적인 이유 6가지로 구분되었다.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 원장의 역할과 관련성에서는 기존의 유치원 역할은 의사결정자, 관리자, 인화 조정자, 변화 촉진자, 기획 평가자, 기관 통합, 대표자로 분류되어 원장의 긍정적이 역할을 알 수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역할과 더불어 부정적인 역할 (이윤 추고자, 독재자, 요구자, 기분파, 잔소리꾼, 감시자)도 함께 나타났다. 이는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기존 역할과 달리 교사들의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이 포함된 역할이 나타났으며 원장의 인격적인 부분과 개인적인 행동에 대한 역할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치원 원장의 은유적인 이미지를 통하여 유치원 원장의 역할 및 기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둘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의 원장의 역할과 관련성이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부산지역의 유치원 1정 자격 연수대상자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의 원장의 은유적인 표현을 분석하여 원장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는 매우 다양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유적으로 표현된 원장의 이미지 대상 중 사람에 비유한 이미지가 가장 많았으며 그 외 사물, 동․식물, 자연물에 비유 하였다. 사람에 비유한 이미지 중 가장 많은 대답은 ‘대장’ 이었으며 그 외 사업가, 선장, 스크루지, 엄마, 원장, 지휘자가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원장의 이미지의 이유를 분석한 결과 1차적으로 긍정적인 이유와 부정적인 이유로 분류되었으며 다시 그 의미에 따라 각각 긍정적인 이유 6가지, 부정적인 이유 6가지로 구분되었다. 셋째,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이미지의 내용과 기존 원장의 역할과 관련성에서는 기존의 유치원 역할은 의사결정자, 관리자, 인화 조정자, 변화 촉진자, 기획 평가자, 기관 통합, 대표자로 분류되어 원장의 긍정적이 역할을 알 수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역할과 더불어 부정적인 역할 (이윤 추고자, 독재자, 요구자, 기분파, 잔소리꾼, 감시자)도 함께 나타났다. 이는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기존 역할과 달리 교사들의 개인적인 감정과 경험이 포함된 역할이 나타났으며 원장의 인격적인 부분과 개인적인 행동에 대한 역할도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