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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단위 학습공간의 모형 연구 : 規模計劃을 中心으로
A Study on a Model of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for Open Education : Concentred on the Size Planning 원문보기


조영진 (목포대학교 대학원 토목건축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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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劃一的敎育方法에서 탈피한 교육의 個性化· 個別化. 多樣化를 추구하는 열린 교육은 하나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하여 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學敎建藥에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 대부분의 교실은 9m x 7.5m의 규격화된 標準形歡室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로 학습내용 및 학습방법에 따라 수시로 변화되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데 많은 장애요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이 열린교육을 위해 새로 신축된 일부 학교에서의 변화 역시 체계적이고 충분한 연구의 뒷받침이 없는 것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의 必要性이 제기되고 있다. 이 맑究는 이와 같은 열린敎育에 對應할 수 있는 初等學校單位學習空f해의 適正規模模型을 提案하고 그 活用方案을 模索하는 것이 目的이며, 學校建察設計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일정 단위학생수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준 module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學級을 기본 單位로 편성하고 있는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경우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空間의 성격을 띄고 있으면서, 規模나 形態면에서 變化의 추이가 더딘 학급교실인 單位學習空間을 연구 범위로 限定하였다. 또한 열린교육에 적합한 단위학습공간의실 증적기준을 찾기 위해 새로운 교육적 시도가 이루어지는 학교들 중 비슷한 規模의 單立空間을 갖는 學級을 對象으로 學級학생수 6인-45인 에 걸친 다양한 범주의 학급들을 密度比較 및 說問調효의 對象으로 채택하였다. 열린교육의 전개과정분석을 통해 우리의 현 단계 를 파악하고 열린교육을 위한 單位學 習空間計劃의 要求를 수렴하기 위해 4단계의 硏究過程을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선도적 입장에서 열린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방문을 통한 面談調査, 수업진행 및 시설의 觀察調훌, 교사·학부모 대상의 說問調흉를 통한 敎育過程과 운영방식, 敎授-學習형태, 시 설의 現況및 單位學習空間에 대한 利用現況파악 등 우리 나라 열린 교육의 現況을 파악하였다. 둘째 規模를 算定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 자료라 할 수 있는 敎具, 單位面積등의 密度分析을 통해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현 상태 를 진단, 鼓育環境을 分析하고 그 特性을 규명하였다. 셋째 우리 나라 열린數育진행단계에 맞는 單位學習空間計劃의 要求조건 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單位學習空f웹의 空間構成因子를 추출한 후, 추출된 인자들과 空間構成喪素들을 중심 으로 열린교실의 計劃方向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우리 나라 열린敎育의 現況과 우리의 敎育環境을 인식하고 열린敎育이 이 루어지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學習活動의 分析을 통해 가구의 종류와 치 수를 검토하고, 가구사용에 대한 동작치수를 검토하여 사람과 가구의 要素空問의 크기를 算定한 후 要素空間과 기타 要素空間의 통합 및 여유치 를 갖도록 함으로써 單位學習空間의 規模를 提案하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 을 통해 다음의 結論을 얻을 수 있었다. 1. 현재 대부분 학교들의 單位學習空間인 7.5m x 9m의 표준형 교실은 열린敎育을 위한융통성 및 연 속성의 확보차원에서 열린교육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현재보다는 더 넓은 學習空間이 要求된다. 2. 우리 나라 敎授-學習유형상 學級單位의 空間構成要素로는 책 상배 치 공간, 교구 등이 배치되지 않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n education is an emerging method for individualized and personalized education. Educational buildings for the open system need a new environment in coping with the new method. Most of classrooms we have are fixed order with 7.5m x 9m module. This is not a good condition for flexibility and con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진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목건축공학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ix,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66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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