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단위 학습공간의 모형 연구 : 規模計劃을 中心으로 A Study on a Model of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for Open Education : Concentred on the Size Planning원문보기
기존의 劃一的敎育方法에서 탈피한 교육의 個性化· 個別化. 多樣化를 추구하는 열린 교육은 하나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하여 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學敎建藥에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 대부분의 교실은 9m x 7.5m의 규격화된 標準形歡室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로 학습내용 및 학습방법에 따라 수시로 변화되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데 많은 장애요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이 열린교육을 위해 새로 신축된 일부 학교에서의 변화 역시 체계적이고 충분한 연구의 뒷받침이 없는 것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의 必要性이 제기되고 있다. 이 맑究는 이와 같은 열린敎育에 對應할 수 있는 初等學校單位學習空f해의 適正規模模型을 提案하고 그 活用方案을 模索하는 것이 目的이며, 學校建察設計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일정 단위학생수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준 module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學級을 기본 單位로 편성하고 있는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경우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空間의 성격을 띄고 있으면서, 規模나 形態면에서 變化의 추이가 더딘 학급교실인 單位學習空間을 연구 범위로 限定하였다. 또한 열린교육에 적합한 단위학습공간의실 증적기준을 찾기 위해 새로운 교육적 시도가 이루어지는 학교들 중 비슷한 規模의 單立空間을 갖는 學級을 對象으로 學級학생수 6인-45인 에 걸친 다양한 범주의 학급들을 密度比較 및 說問調효의 對象으로 채택하였다. 열린교육의 전개과정분석을 통해 우리의 현 단계 를 파악하고 열린교육을 위한 單位學 習空間計劃의 要求를 수렴하기 위해 4단계의 硏究過程을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선도적 입장에서 열린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방문을 통한 面談調査, 수업진행 및 시설의 觀察調훌, 교사·학부모 대상의 說問調흉를 통한 敎育過程과 운영방식, 敎授-學習형태, 시 설의 現況및 單位學習空間에 대한 利用現況파악 등 우리 나라 열린 교육의 現況을 파악하였다. 둘째 規模를 算定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 자료라 할 수 있는 敎具, 單位面積등의 密度分析을 통해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현 상태 를 진단, 鼓育環境을 分析하고 그 特性을 규명하였다. 셋째 우리 나라 열린數育진행단계에 맞는 單位學習空間計劃의 要求조건 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單位學習空f웹의 空間構成因子를 추출한 후, 추출된 인자들과 空間構成喪素들을 중심 으로 열린교실의 計劃方向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우리 나라 열린敎育의 現況과 우리의 敎育環境을 인식하고 열린敎育이 이 루어지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學習活動의 分析을 통해 가구의 종류와 치 수를 검토하고, 가구사용에 대한 동작치수를 검토하여 사람과 가구의 要素空問의 크기를 算定한 후 要素空間과 기타 要素空間의 통합 및 여유치 를 갖도록 함으로써 單位學習空間의 規模를 提案하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 을 통해 다음의 結論을 얻을 수 있었다. 1. 현재 대부분 학교들의 單位學習空間인 7.5m x 9m의 표준형 교실은 열린敎育을 위한융통성 및 연 속성의 확보차원에서 열린교육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현재보다는 더 넓은 學習空間이 要求된다. 2. 우리 나라 敎授-學習유형상 學級單位의 空間構成要素로는 책 상배 치 공간, 교구 등이 배치되지 않은 ...
기존의 劃一的敎育方法에서 탈피한 교육의 個性化· 個別化. 多樣化를 추구하는 열린 교육은 하나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하여 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學敎建藥에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 대부분의 교실은 9m x 7.5m의 규격화된 標準形歡室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로 학습내용 및 학습방법에 따라 수시로 변화되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데 많은 장애요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이 열린교육을 위해 새로 신축된 일부 학교에서의 변화 역시 체계적이고 충분한 연구의 뒷받침이 없는 것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의 必要性이 제기되고 있다. 이 맑究는 이와 같은 열린敎育에 對應할 수 있는 初等學校單位學習空f해의 適正規模模型을 提案하고 그 活用方案을 模索하는 것이 目的이며, 學校建察設計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일정 단위학생수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준 module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學級을 기본 單位로 편성하고 있는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경우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空間의 성격을 띄고 있으면서, 規模나 形態면에서 變化의 추이가 더딘 학급교실인 單位學習空間을 연구 범위로 限定하였다. 또한 열린교육에 적합한 단위학습공간의실 증적기준을 찾기 위해 새로운 교육적 시도가 이루어지는 학교들 중 비슷한 規模의 單立空間을 갖는 學級을 對象으로 學級학생수 6인-45인 에 걸친 다양한 범주의 학급들을 密度比較 및 說問調효의 對象으로 채택하였다. 열린교육의 전개과정분석을 통해 우리의 현 단계 를 파악하고 열린교육을 위한 單位學 習空間計劃의 要求를 수렴하기 위해 4단계의 硏究過程을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선도적 입장에서 열린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방문을 통한 面談調査, 수업진행 및 시설의 觀察調훌, 교사·학부모 대상의 說問調흉를 통한 敎育過程과 운영방식, 敎授-學習형태, 시 설의 現況및 單位學習空間에 대한 利用現況파악 등 우리 나라 열린 교육의 現況을 파악하였다. 둘째 規模를 算定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 자료라 할 수 있는 敎具, 單位面積등의 密度分析을 통해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현 상태 를 진단, 鼓育環境을 分析하고 그 特性을 규명하였다. 셋째 우리 나라 열린數育진행단계에 맞는 單位學習空間計劃의 要求조건 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單位學習空f웹의 空間構成因子를 추출한 후, 추출된 인자들과 空間構成喪素들을 중심 으로 열린교실의 計劃方向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우리 나라 열린敎育의 現況과 우리의 敎育環境을 인식하고 열린敎育이 이 루어지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學習活動의 分析을 통해 가구의 종류와 치 수를 검토하고, 가구사용에 대한 동작치수를 검토하여 사람과 가구의 要素空問의 크기를 算定한 후 要素空間과 기타 要素空間의 통합 및 여유치 를 갖도록 함으로써 單位學習空間의 規模를 提案하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 을 통해 다음의 結論을 얻을 수 있었다. 1. 현재 대부분 학교들의 單位學習空間인 7.5m x 9m의 표준형 교실은 열린敎育을 위한융통성 및 연 속성의 확보차원에서 열린교육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현재보다는 더 넓은 學習空間이 要求된다. 2. 우리 나라 敎授-學習유형상 學級單位의 空間構成要素로는 책 상배 치 공간, 교구 등이 배치되지 않은 빈 공간( rug space), 시청각기기코너, 도서코너, 게시 전시코너, 수납정리코너, 다목적코너 등 각종 다양한 코너학습활동을 위한 空間이 要求된다. 3. 敎授-學習특성상 저학년은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용 할 수 있는 동적인 學習을 위한 空間이, 고학년은 정적인 學習空間이 더 요구된다. 4. 學級學生數 36인 기준 저학년 자유형모델로서 1O.2mx lO.2m, 병렬형 모 델로서 9.6m x 9.6m 의 규모를, 고 학년 자유 형모 멜로 9.9m x 9.6m, 병렬형 모벨로 9.6m x 9.Om 의 規模를 提案한다. 이는 저학년 2.56㎡-2.89㎡ 고학년 2.40㎡-2.64㎡ 의 1인당 面積에 해당하는 것으로 열린 敎育에 적합한 單位學習空間構成을 위한 하나의 模型으로서 가치를 갖는다 하겠다. 5. 規模計劃에 앞서 현재 사용되 고 있 는 공럽학교 의 교구치 수에 대 한 검토가 선행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一齊式學習方法보다는 그룹활동이 활발한 열린교육의 특성상 현재 1인용 책상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空間의 占有率이 2인용 책상의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음이 밝혀졌다. 數具의 크기는 곧 單位學習空間의 수용인원과 직결되는 要素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면밀한 檢證이 펼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교에 따라 數育의 접근방법이 다르고 지역에 따라 시설의 정도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상황에서 적정 規模를 찾는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르는 일이지만 새로운 敎育方法에 對應할 수 있는 單位學習空間에 대한 要求가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시도는 학습활동과 생활과의 對應關係로부터 초등학교 건축계획의 지침이 될만한 크기나 형태를 제안한다는데 그 意義가 있다 할 것이다. 단위학습공간과 연계되는 Open Space와의 관련문제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이 공간에 대한 성격이나 이용에 대한 국내사례가 많지 않아 이 연구에서는 제외되었다. 이는 본 연구의 한계에 의한 것으로 Open Space의 공간구성과 함께 차후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부분이라 판단된다.
기존의 劃一的敎育方法에서 탈피한 교육의 個性化· 個別化. 多樣化를 추구하는 열린 교육은 하나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하여 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學敎建藥에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나라 대부분의 교실은 9m x 7.5m의 규격화된 標準形歡室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로 학습내용 및 학습방법에 따라 수시로 변화되는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는데 많은 장애요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더욱이 열린교육을 위해 새로 신축된 일부 학교에서의 변화 역시 체계적이고 충분한 연구의 뒷받침이 없는 것으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의 必要性이 제기되고 있다. 이 맑究는 이와 같은 열린敎育에 對應할 수 있는 初等學校單位學習空f해의 適正規模模型을 提案하고 그 活用方案을 模索하는 것이 目的이며, 學校建察設計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는 일정 단위학생수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준 module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學級을 기본 單位로 편성하고 있는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경우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空間의 성격을 띄고 있으면서, 規模나 形態면에서 變化의 추이가 더딘 학급교실인 單位學習空間을 연구 범위로 限定하였다. 또한 열린교육에 적합한 단위학습공간의실 증적기준을 찾기 위해 새로운 교육적 시도가 이루어지는 학교들 중 비슷한 規模의 單立空間을 갖는 學級을 對象으로 學級학생수 6인-45인 에 걸친 다양한 범주의 학급들을 密度比較 및 說問調효의 對象으로 채택하였다. 열린교육의 전개과정분석을 통해 우리의 현 단계 를 파악하고 열린교육을 위한 單位學 習空間計劃의 要求를 수렴하기 위해 4단계의 硏究過程을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선도적 입장에서 열린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방문을 통한 面談調査, 수업진행 및 시설의 觀察調훌, 교사·학부모 대상의 說問調흉를 통한 敎育過程과 운영방식, 敎授-學習형태, 시 설의 現況및 單位學習空間에 대한 利用現況파악 등 우리 나라 열린 교육의 現況을 파악하였다. 둘째 規模를 算定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 자료라 할 수 있는 敎具, 單位面積등의 密度分析을 통해 우리 나라 初等學校의 현 상태 를 진단, 鼓育環境을 分析하고 그 特性을 규명하였다. 셋째 우리 나라 열린數育진행단계에 맞는 單位學習空間計劃의 要求조건 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으로 單位學習空f웹의 空間構成因子를 추출한 후, 추출된 인자들과 空間構成喪素들을 중심 으로 열린교실의 計劃方向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규명된 우리 나라 열린敎育의 現況과 우리의 敎育環境을 인식하고 열린敎育이 이 루어지는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學習活動의 分析을 통해 가구의 종류와 치 수를 검토하고, 가구사용에 대한 동작치수를 검토하여 사람과 가구의 要素空問의 크기를 算定한 후 要素空間과 기타 要素空間의 통합 및 여유치 를 갖도록 함으로써 單位學習空間의 規模를 提案하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 을 통해 다음의 結論을 얻을 수 있었다. 1. 현재 대부분 학교들의 單位學習空間인 7.5m x 9m의 표준형 교실은 열린敎育을 위한융통성 및 연 속성의 확보차원에서 열린교육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현재보다는 더 넓은 學習空間이 要求된다. 2. 우리 나라 敎授-學習유형상 學級單位의 空間構成要素로는 책 상배 치 공간, 교구 등이 배치되지 않은 빈 공간( rug space), 시청각기기코너, 도서코너, 게시 전시코너, 수납정리코너, 다목적코너 등 각종 다양한 코너학습활동을 위한 空間이 要求된다. 3. 敎授-學習특성상 저학년은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용 할 수 있는 동적인 學習을 위한 空間이, 고학년은 정적인 學習空間이 더 요구된다. 4. 學級學生數 36인 기준 저학년 자유형모델로서 1O.2mx lO.2m, 병렬형 모 델로서 9.6m x 9.6m 의 규모를, 고 학년 자유 형모 멜로 9.9m x 9.6m, 병렬형 모벨로 9.6m x 9.Om 의 規模를 提案한다. 이는 저학년 2.56㎡-2.89㎡ 고학년 2.40㎡-2.64㎡ 의 1인당 面積에 해당하는 것으로 열린 敎育에 적합한 單位學習空間構成을 위한 하나의 模型으로서 가치를 갖는다 하겠다. 5. 規模計劃에 앞서 현재 사용되 고 있 는 공럽학교 의 교구치 수에 대 한 검토가 선행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一齊式學習方法보다는 그룹활동이 활발한 열린교육의 특성상 현재 1인용 책상의 조합에서 비롯되는 空間의 占有率이 2인용 책상의 조합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음이 밝혀졌다. 數具의 크기는 곧 單位學習空間의 수용인원과 직결되는 要素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면밀한 檢證이 펼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학교에 따라 數育의 접근방법이 다르고 지역에 따라 시설의 정도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상황에서 적정 規模를 찾는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르는 일이지만 새로운 敎育方法에 對應할 수 있는 單位學習空間에 대한 要求가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와 같은 시도는 학습활동과 생활과의 對應關係로부터 초등학교 건축계획의 지침이 될만한 크기나 형태를 제안한다는데 그 意義가 있다 할 것이다. 단위학습공간과 연계되는 Open Space와의 관련문제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이 공간에 대한 성격이나 이용에 대한 국내사례가 많지 않아 이 연구에서는 제외되었다. 이는 본 연구의 한계에 의한 것으로 Open Space의 공간구성과 함께 차후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부분이라 판단된다.
Open education is an emerging method for individualized and personalized education. Educational buildings for the open system need a new environment in coping with the new method. Most of classrooms we have are fixed order with 7.5m x 9m module. This is not a good condition for flexibility and conti...
Open education is an emerging method for individualized and personalized education. Educational buildings for the open system need a new environment in coping with the new method. Most of classrooms we have are fixed order with 7.5m x 9m module. This is not a good condition for flexibility and continuitv which are essentially needed for open education. In spite of its significance. there has been no evidence of any change in the shape and the size of unit learning space. This study is to find a suitable shape and size of a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for an open education system. The process of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present conditions in open education are investigated. The surveys are based on questionnaires, interviews and observations undertaken for quantifying the users' needs. Secondly, the size, the location and the density of educational materials are analyzed whether they match for the students' needs. With the results, the present conditions in the elementary school, in another words, educational environment and it's characteristics are analyzed. Thirdly, demands for a suitable unit learning space for the open system are organized. And suitable direction of plan for a class is projected. Finally, the amount of element spaces for students. and the materials are calculated and summed. And then, the shape and the size of a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are propos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A classroom with 7.5mx 9m module is not well fit with various learning activities for flexibility and continuity. The wider learning space is needed. 2. Many of teachers demand a table space in the center of unit learning space, a rug space in front of the blackboard, an audio-visual devices corner and a teachers' space in each side of the blackboard, and reading corner in left of the rear. 3.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eaching-learning, lower grades require dynamic spaces and higher grades require static spaces. 4. 10.2m x lO.2m for free type and 9.6mx 9.6m for parallel type in the lower grades, while 9.9mx 9.6m and 9.6mx 9.0m in the higher grades are proposed. This corresponds to 2.56㎡ - 2.89㎡ per student for lower grades, and 2.40㎡ - 2.641112 for higher grades.
Open education is an emerging method for individualized and personalized education. Educational buildings for the open system need a new environment in coping with the new method. Most of classrooms we have are fixed order with 7.5m x 9m module. This is not a good condition for flexibility and continuitv which are essentially needed for open education. In spite of its significance. there has been no evidence of any change in the shape and the size of unit learning space. This study is to find a suitable shape and size of a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for an open education system. The process of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present conditions in open education are investigated. The surveys are based on questionnaires, interviews and observations undertaken for quantifying the users' needs. Secondly, the size, the location and the density of educational materials are analyzed whether they match for the students' needs. With the results, the present conditions in the elementary school, in another words, educational environment and it's characteristics are analyzed. Thirdly, demands for a suitable unit learning space for the open system are organized. And suitable direction of plan for a class is projected. Finally, the amount of element spaces for students. and the materials are calculated and summed. And then, the shape and the size of a unit learning space in elementary school are propos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A classroom with 7.5mx 9m module is not well fit with various learning activities for flexibility and continuity. The wider learning space is needed. 2. Many of teachers demand a table space in the center of unit learning space, a rug space in front of the blackboard, an audio-visual devices corner and a teachers' space in each side of the blackboard, and reading corner in left of the rear. 3.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eaching-learning, lower grades require dynamic spaces and higher grades require static spaces. 4. 10.2m x lO.2m for free type and 9.6mx 9.6m for parallel type in the lower grades, while 9.9mx 9.6m and 9.6mx 9.0m in the higher grades are proposed. This corresponds to 2.56㎡ - 2.89㎡ per student for lower grades, and 2.40㎡ - 2.641112 for higher gr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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