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유치원 운영사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성자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숲유치원 운영사례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전공 이성자 지도교수 오영재 본 연구의 목적은 녹색교육의 일환으로 숲에서 자연친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숲유치원의 유형별 운영현황을 비교해 보고,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및 교사․숲해설가․학부모 등의 인식과 숲유치원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등을 해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주기적 체험형태로 운영 중인 강촌의 숲속다람쥐학교, 홍천 삼마치 숲유치원, 서울 수락산 숲유치원과 매일반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송파구청 구립어린이집, 인천대학교 숲유치원, 숲자연체험놀이학교 등 총 6곳을 선정하여 운영형태 등을 비교해 보고,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및 교사․숲해설가․학부모 등의 면접 및 참여관찰, 전화인터뷰를 통해 숲유치원의 운영사례에서 나타나는 교육 주체들의 인식을 알아 보았다. 그 결과, 숲유치원의 교육방식 및 운영 형태는 조금씩 다르다 하더라도 숲은 유아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호기심을 심어주고, 유아의 건강과 기쁨, 자연과 더불어 살아 가는 방법을 배우는 초록 놀이터로서 최고의 교육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주기적 체험형 숲유치원의 경우, 유아교육기관은 교육비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과 짧은 체험시간(1시간~2시간)을 최대 활용한 알찬 교육은 장점이라 할 수 있으나, 체험횟수와 자유놀이 시간 부족 등은 자연생태계 관찰의 연속성과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능동적 체험 방식을 강구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주고 있다. 또한 매일 운영하는 숲유치원의 경우, 자유놀이 중심의 능동적 체험과 날씨나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라 할 수 있으나, 학부모가 경제활동을 하는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의 자녀는 보낼 수 없어 자칫 소외계층이 생길 수 있는 소지를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숲유치원의 교육 주체들의 인식에서 원장 및 교사의 경우, 자연생태계의 전문성 고취를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교사들을 위한 ‘유아숲생태지도’ 교육과정이 신설되어 교사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길은 열렸지만 교육수요가 없어 실행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그러므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은 교사들의 노력과 의지에 달려있다고 본다. 또한 교사들은 주입식 실내교육의 한계를 숲유치원의 자연체험 교육에서 찾고 있었으며, 숲유치원 참여기회를 마련해 준 관계기관과 프로그램 진행을 해주고 있는 숲해설가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었다. 숲해설가의 인식에 있어서는, 숲생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재교육․심화교육 과정과 유아의 특성이나 심리․행동발달 상황을 이해하는 유아교육 분야를 공부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었다. 이를 반영하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제도적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다. 아울러 숲해설가의 계약직 신분불안 해소를 위한 고용대책과 숲유치원 운영공간 확충, 프로그램 준비, 시설보완 등을 위한 재정적 지원 등도 관계기관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다. 하지만 숲해설가들은 숲에서 매일 만나는 맑고 순수한 유아들의 즐겁고 행복해 하는 모습과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힘들지만 가장 큰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학부모의 인식에 있어서는, 선행학습 등 주입식 공부와 경쟁에서 탈피하여 자연 체험의 추억을 간직하고, 자연과 함께 상생하는 법을 배워가며, 공부보다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는 바람직한 교육관을 가지고 아이의 자연친화 교육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주체(원장 및 교사, 숲해설가, 학부모)들이 인식한 숲유치원의 교육적 가치에 있어, 유아들은 숲에서 만나는 모든 자연생태계 현상에 호기심을 갖고 집중하며 관찰하고, 살아 있는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살아가기 위한 먹이사슬의 ...

주제어

#숲유치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지도교수 오영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10 p p.
키워드 숲유치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18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