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바이올린 교재에 관한 문제점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조사 연구되었다. 음악교육, 특히 악기교육에 있어서 교재와 교수법은 아주 중요하며, 교사는 유아의 수준에 따라 교재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러나 한국 현실상, 대부분의 교사는 시노자키, 스즈키 또는 호만으로 교육하고 있거나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교본을 사용하지만, 이 역시 기존의 교본을 편집해 놓은 것일 뿐,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유아의 바이올린 교육을 통한 음악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쉽고도 재미있으며 명료한 교수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지도방안을 제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교재분석, 문헌연구, 교사들의 ...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바이올린 교재에 관한 문제점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조사 연구되었다. 음악교육, 특히 악기교육에 있어서 교재와 교수법은 아주 중요하며, 교사는 유아의 수준에 따라 교재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러나 한국 현실상, 대부분의 교사는 시노자키, 스즈키 또는 호만으로 교육하고 있거나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교본을 사용하지만, 이 역시 기존의 교본을 편집해 놓은 것일 뿐,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유아의 바이올린 교육을 통한 음악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쉽고도 재미있으며 명료한 교수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지도방안을 제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교재분석, 문헌연구, 교사들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어,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입문 지도법의 연구로서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재 및 교사들의 지도방법들과 차별화된 방법으로 주 2회, 25분 수업의 지도방안으로 제시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방안은 유아의 바이올린과 음악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도록 고안되었지만, 테크닉, 활의 사용 등의 기초 연주기능 습득 부분에서는 아직까지 미흡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한고 본 연구를 진행 한 이유는, 테크닉이나 기초 음악적 지식의 습득 이전에 음악과 악기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첫 번째이고, 즐거운 악기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더 나은 지도방안의 강구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시작된 유아시기의 바이올린과 음악에 대한 경험은 언제든 유아가 음악에 대한 흥미를 되찾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이올린 지도 방안은 시중에 나온 교본들처럼 빨리 악보를 보며 연주 할 수 있도록 하거나, 나중에 클래식 곡을 멋지게 연주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자발적인 참여로 연주를 하게 동기부여를 해 주기 위한 도입단계로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기초교육 지도방안이 현장에서 바이올린 교육에 좋은 본보기로 작용되리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바이올린 교재에 관한 문제점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조사 연구되었다. 음악교육, 특히 악기교육에 있어서 교재와 교수법은 아주 중요하며, 교사는 유아의 수준에 따라 교재를 선택하여야 한다. 그러나 한국 현실상, 대부분의 교사는 시노자키, 스즈키 또는 호만으로 교육하고 있거나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교본을 사용하지만, 이 역시 기존의 교본을 편집해 놓은 것일 뿐,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유아의 바이올린 교육을 통한 음악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쉽고도 재미있으며 명료한 교수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지도방안을 제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교재분석, 문헌연구, 교사들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어,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입문 지도법의 연구로서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재 및 교사들의 지도방법들과 차별화된 방법으로 주 2회, 25분 수업의 지도방안으로 제시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방안은 유아의 바이올린과 음악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도록 고안되었지만, 테크닉, 활의 사용 등의 기초 연주기능 습득 부분에서는 아직까지 미흡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한고 본 연구를 진행 한 이유는, 테크닉이나 기초 음악적 지식의 습득 이전에 음악과 악기에 대한 유아의 흥미가 첫 번째이고, 즐거운 악기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더 나은 지도방안의 강구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기 때문이다. 또한 이렇게 시작된 유아시기의 바이올린과 음악에 대한 경험은 언제든 유아가 음악에 대한 흥미를 되찾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이올린 지도 방안은 시중에 나온 교본들처럼 빨리 악보를 보며 연주 할 수 있도록 하거나, 나중에 클래식 곡을 멋지게 연주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자발적인 참여로 연주를 하게 동기부여를 해 주기 위한 도입단계로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유아를 위한 바이올린 기초교육 지도방안이 현장에서 바이올린 교육에 좋은 본보기로 작용되리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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