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청소년의 치료과정에서의 성장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rowth Experience of ADHD Teenagers during Their Treatment Process 원문보기


김남형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일원)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료 중인 ADHD 청소년을 대상으로 치료과정에서 어떠한 성장경험을 하는지를 탐색하여 사회복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자료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ADHD 청소년 당사자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질문은 “ADHD 청소년의 치료과정에서의 성장경험은 어떠한가?”이다. 연구 참여자는 소아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ADHD 진단을 받고 1년이상 ADHD 치료중인 청소년 16명으로 구성되었다. 이 참여자들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소아정신과 2곳에서 정신과 전문의와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에 의해 추천되었고 심층면접과 관련 기록서류들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what experience of growth ADHD teenagers in treatment have had and to induce data for social service developments from it. To understand their experience, the grounded theory in the qualitative study was used. The central question of this study is “what experience of growth...

주제어

#ADHD ADHD 청소년 성장경험 치료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남형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일원)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54 p.
키워드 ADHD ADHD 청소년 성장경험 치료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202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