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전략의 인식에 대한 차이와 특성을 밝히는 데 있다. 읽기 과정에서의 상위인지 인식 수준은 미숙한 독자와 능숙한 독자를 가늠하는 뚜렷한 기준이 된다. 능숙한 독자는 계획적인 사고, 유연한 전략 활용, 주기적인 자기 점검하기를 요구하는 정교한 활동 등에 빈번히 참여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반해 미숙한 독자들은 이들 전략이나 전략 활용의 필요성에 대해 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독자의 읽기 과정에서 전략에 관한 상위인지 인식이 읽기 능력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 됨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에서 읽기와 관련한 상위인지 전략에 대한 연구와 실천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읽기 성취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에 대해 살핌으로써 읽기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읽기의 개념과 과정, 상위인지의 개념, 읽기에서의 상위인지, 읽기 능력과 상위인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상위인지는 인지주의의 등장과 더불어 국어 교육 연구의 중심 주제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었다. 읽기란 읽기 행위에 작용하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들 요인들이 이루어내는 복합적인 과정을 잘 통합해야 하는 인지적인 과정이라는 읽기의 관점은 상위인지의 중요성을 더 부각시키고 있다. Ⅲ장에서는 검사도구, 자료 수집 대상, 수집 방법, 처리 방법과 절차 등을 다루고 있다. 중학교 2학년 220명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검사와 상위인지 인식 검사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계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실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자료 처리 결과와 논의를 정리하였다.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집단과 중 수준인 집단과 하 수준인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
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전략의 인식에 대한 차이와 특성을 밝히는 데 있다. 읽기 과정에서의 상위인지 인식 수준은 미숙한 독자와 능숙한 독자를 가늠하는 뚜렷한 기준이 된다. 능숙한 독자는 계획적인 사고, 유연한 전략 활용, 주기적인 자기 점검하기를 요구하는 정교한 활동 등에 빈번히 참여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반해 미숙한 독자들은 이들 전략이나 전략 활용의 필요성에 대해 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독자의 읽기 과정에서 전략에 관한 상위인지 인식이 읽기 능력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 됨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에서 읽기와 관련한 상위인지 전략에 대한 연구와 실천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읽기 성취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에 대해 살핌으로써 읽기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읽기의 개념과 과정, 상위인지의 개념, 읽기에서의 상위인지, 읽기 능력과 상위인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상위인지는 인지주의의 등장과 더불어 국어 교육 연구의 중심 주제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었다. 읽기란 읽기 행위에 작용하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들 요인들이 이루어내는 복합적인 과정을 잘 통합해야 하는 인지적인 과정이라는 읽기의 관점은 상위인지의 중요성을 더 부각시키고 있다. Ⅲ장에서는 검사도구, 자료 수집 대상, 수집 방법, 처리 방법과 절차 등을 다루고 있다. 중학교 2학년 220명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검사와 상위인지 인식 검사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계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실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자료 처리 결과와 논의를 정리하였다.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집단과 중 수준인 집단과 하 수준인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 수준 95%에서 의의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범주별 읽기 전략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문제 해결 전략의 경우 보다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 지원적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 인지 수준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또한 각 범주별 상위인지 전략의 상위인지 인식 수준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상 수준인 집단, 중 수준인 집단, 하 수준인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와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학습 집단에서는 상위인지 전략 중 표․그림․삽화 이용하며 읽기, 읽기 목적 설정하기, 읽기 목적에 맞는지 평가하기, 글의 내용에 집중하며 읽기를 보다 능숙하게 사용한다고 인식하였다.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학습자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경우, 상위인지 전략을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즉 의미 구성을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전략을 사용함을 알 수 있다. 상위 학습자들은 글을 읽는 목적을 설정하고 읽었으며, 각 상황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읽는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위 학습자는 다른 사람과 의견 교환하기, 소리 내어 읽기, 사전 활용하며 읽기, 메모하며 읽기 등의 경우는 능숙하게 사용하지 않는다고 인식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다른 집단에 비해 각 상위 인지 전략의 사용의 방법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른 상위 인지 전략을 사용하여 이해하기도 하였다. 둘째, 읽기 능력이 중 수준인 학습 집단의 경우 집중하여 읽기, 글 읽는 속도 조절하기, 내용 훑어보기, 어려워지면 다시 글 읽기 등의 상위인지 전략을 보다 능숙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읽기 능력이 중 수준인 경우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학습자에 비해 읽기에 대해 보다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이것을 해결하려는 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인터뷰 과정을 보았을 때, 글을 읽는다는 것이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실제로는 단어의 인식, 글자의 해독에 보다 초점을 둔 읽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텍스트의 종류에 따른 다양한 상위인지 전략 사용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고, 그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글의 읽는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글에 따라 읽는 속도를 조절하는 전략을 실제로는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즉 읽기의 목적과 텍스트의 종류에 따라 읽는 속도를 스스로 조절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글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면 자연스럽게 되는 것으로 인식했다. 셋째, 읽기 능력이 하 수준인 집단의 경우는 신중하게 읽기, 글의 내용 훑어보기, 어려워지면 다시 글 읽기, 알고 있는 사실 떠올리기 등의 상위인지 전략을 보다 능숙하게 사용한다고 인식하였다. 인터뷰 과정을 보았을 때, 읽기 능력이 하 수준인 학습자들은 자신의 이해 정도를 스스로 평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글이 의미 구성의 과정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읽기를 단순히 글자(단어)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에 보다 더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어려워지면 다시 글 읽기, 훑어보기의 경우도 읽기 목적을 통한 점검과 조정의 사용이라는 능동적인 사용을 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읽기 능력이 하 수준인 집단의 경우 어떤 조건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조차 잘 몰랐고, 그러한 방법을 안다고 해도, 글을 이해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위 학습자들은 다른 상위인지 전략과는 달리 유일하게 보다 능숙하게 사용한다고 인식한 전략의 사용에 대해서도 적절한 상위인지 전략의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논의한 것을 바탕으로 독자의 상위인지와 관련한 읽기 교육 방안을 설계함에 있어 몇 가지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집단의 경우 문제 해결 전략의 경우는 상위인지 활동이 우세하였지만, 지원적 읽기 전략에 대한 수준은 매우 낮았는데 이와 같은 전략에 대해서 상위인지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생들이 사용한다고 답한 읽기 전략 중에서 능숙하지 못하다고 인식한 상위인지 전략을 중심으로 각 전략별 특징에 맞는 효과적인 읽기 전략 지도 방안이 고안되어져야 한다. 읽기 능력에 따른 구체적인 차이와 특성을 파악한 창의적인 지도 방안을 다양하게 계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전략의 인식에 대한 차이와 특성을 밝히는 데 있다. 읽기 과정에서의 상위인지 인식 수준은 미숙한 독자와 능숙한 독자를 가늠하는 뚜렷한 기준이 된다. 능숙한 독자는 계획적인 사고, 유연한 전략 활용, 주기적인 자기 점검하기를 요구하는 정교한 활동 등에 빈번히 참여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반해 미숙한 독자들은 이들 전략이나 전략 활용의 필요성에 대해 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독자의 읽기 과정에서 전략에 관한 상위인지 인식이 읽기 능력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 됨에도 불구하고, 국어교육에서 읽기와 관련한 상위인지 전략에 대한 연구와 실천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읽기 성취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에 대해 살핌으로써 읽기 교육의 토대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읽기의 개념과 과정, 상위인지의 개념, 읽기에서의 상위인지, 읽기 능력과 상위인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상위인지는 인지주의의 등장과 더불어 국어 교육 연구의 중심 주제로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었다. 읽기란 읽기 행위에 작용하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들 요인들이 이루어내는 복합적인 과정을 잘 통합해야 하는 인지적인 과정이라는 읽기의 관점은 상위인지의 중요성을 더 부각시키고 있다. Ⅲ장에서는 검사도구, 자료 수집 대상, 수집 방법, 처리 방법과 절차 등을 다루고 있다. 중학교 2학년 220명을 대상으로, 읽기 능력 검사와 상위인지 인식 검사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계적인 자료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실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자료 처리 결과와 논의를 정리하였다.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집단과 중 수준인 집단과 하 수준인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 수준 95%에서 의의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집단의 범주별 읽기 전략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문제 해결 전략의 경우 보다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 지원적 읽기 전략에 대한 상위 인지 수준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또한 각 범주별 상위인지 전략의 상위인지 인식 수준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상 수준인 집단, 중 수준인 집단, 하 수준인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능력에 따른 상위인지 인식의 차이와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학습 집단에서는 상위인지 전략 중 표․그림․삽화 이용하며 읽기, 읽기 목적 설정하기, 읽기 목적에 맞는지 평가하기, 글의 내용에 집중하며 읽기를 보다 능숙하게 사용한다고 인식하였다.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학습자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경우, 상위인지 전략을 적절한 상황에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즉 의미 구성을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전략을 사용함을 알 수 있다. 상위 학습자들은 글을 읽는 목적을 설정하고 읽었으며, 각 상황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읽는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위 학습자는 다른 사람과 의견 교환하기, 소리 내어 읽기, 사전 활용하며 읽기, 메모하며 읽기 등의 경우는 능숙하게 사용하지 않는다고 인식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다른 집단에 비해 각 상위 인지 전략의 사용의 방법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른 상위 인지 전략을 사용하여 이해하기도 하였다. 둘째, 읽기 능력이 중 수준인 학습 집단의 경우 집중하여 읽기, 글 읽는 속도 조절하기, 내용 훑어보기, 어려워지면 다시 글 읽기 등의 상위인지 전략을 보다 능숙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읽기 능력이 중 수준인 경우 읽기 능력이 상 수준인 학습자에 비해 읽기에 대해 보다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이것을 해결하려는 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인터뷰 과정을 보았을 때, 글을 읽는다는 것이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실제로는 단어의 인식, 글자의 해독에 보다 초점을 둔 읽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텍스트의 종류에 따른 다양한 상위인지 전략 사용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고, 그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글의 읽는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글에 따라 읽는 속도를 조절하는 전략을 실제로는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즉 읽기의 목적과 텍스트의 종류에 따라 읽는 속도를 스스로 조절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글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면 자연스럽게 되는 것으로 인식했다. 셋째, 읽기 능력이 하 수준인 집단의 경우는 신중하게 읽기, 글의 내용 훑어보기, 어려워지면 다시 글 읽기, 알고 있는 사실 떠올리기 등의 상위인지 전략을 보다 능숙하게 사용한다고 인식하였다. 인터뷰 과정을 보았을 때, 읽기 능력이 하 수준인 학습자들은 자신의 이해 정도를 스스로 평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글이 의미 구성의 과정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읽기를 단순히 글자(단어)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가에 보다 더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어려워지면 다시 글 읽기, 훑어보기의 경우도 읽기 목적을 통한 점검과 조정의 사용이라는 능동적인 사용을 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읽기 능력이 하 수준인 집단의 경우 어떤 조건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조차 잘 몰랐고, 그러한 방법을 안다고 해도, 글을 이해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위 학습자들은 다른 상위인지 전략과는 달리 유일하게 보다 능숙하게 사용한다고 인식한 전략의 사용에 대해서도 적절한 상위인지 전략의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논의한 것을 바탕으로 독자의 상위인지와 관련한 읽기 교육 방안을 설계함에 있어 몇 가지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집단의 경우 문제 해결 전략의 경우는 상위인지 활동이 우세하였지만, 지원적 읽기 전략에 대한 수준은 매우 낮았는데 이와 같은 전략에 대해서 상위인지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생들이 사용한다고 답한 읽기 전략 중에서 능숙하지 못하다고 인식한 상위인지 전략을 중심으로 각 전략별 특징에 맞는 효과적인 읽기 전략 지도 방안이 고안되어져야 한다. 읽기 능력에 따른 구체적인 차이와 특성을 파악한 창의적인 지도 방안을 다양하게 계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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