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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V광고는 인간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모든 영역을 어떠한 다른 매체보다 명확하게 반영하는 수단이며 그 배경음악은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요소이다. 현대의 광고는 시각적, 청각적인 감성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경향이 강해졌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형성을 위한 수단으로 광고음악을 널리 사용하고 있지만 청각의 작용에 의한 표현, 즉 광고음악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 인지와 호감도의 형성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검증된 연구 또한 많지 않지만 몇 가지 선행 연구들은 음악이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왔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기업이 브랜드에서 소비자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브랜드의 상, 즉 기업 측에서 생각하는 자사 브랜드의 지향적 이미지이며, 소비자들이 어떻게 자각하는가 하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라 마케터들이 브랜드의 이미지를 어떻게 구축하고 지속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도를 의미하며,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 되는 독립적인 자기만의 특성이자 오늘날 개인이 가지는 자아개념과 동일시화 되는 개념이다.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가 제품에 대한 연상들, 즉 청각적 ,시각적, 언어적인 ...
저자 | 박병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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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상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뉴미디어음악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95 |
키워드 | 광고음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519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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