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활동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aising activity om self-expression ability and school life adaptive ability of the middle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국문 초록 초등학교 중학년 시기에 자신을 바르게 표현하며 적응하는 아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성장하지만 위축되는 아동들은 자기표현 및 학교생활 적응에 불안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칭찬활동을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B초등학교 3학년 7학급 중에서 2개 학급(58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1개 학급은 실험집단(28명)으로, 다른 1개 학급은 통제집단(30명)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칭찬활동을 1주일에 2회씩 총 14회기를 매 회당 40분씩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사전․사후 검사 이외에 어떠한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
국문 초록 초등학교 중학년 시기에 자신을 바르게 표현하며 적응하는 아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성장하지만 위축되는 아동들은 자기표현 및 학교생활 적응에 불안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칭찬활동을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B초등학교 3학년 7학급 중에서 2개 학급(58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1개 학급은 실험집단(28명)으로, 다른 1개 학급은 통제집단(30명)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칭찬활동을 1주일에 2회씩 총 14회기를 매 회당 40분씩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사전․사후 검사 이외에 어떠한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가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검사도구는 자기표현력 검사와 학교생활적응력 검사로서 사전과 사후에 동일한 검사가 실시되었다.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이 동일 집단임이 판명되었고, 사후검사 결과는 연구문제의 효과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를 SPSS(windows version 17.0)를 사용하여 t-검증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력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칭찬활동 실시 이전에 2.2340이었던 전체 점수가 프로그램 실시 이후 1.8285점으로 감소되었으며, 5% 유의도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의 향상을 가져왔다(t=-2.540, p<.05). 둘째, 학교생활적응력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칭찬활동 실시 이전에 4.0850이었던 전체 점수가 프로그램 적용 이후 4.4495점으로 향상되었으며, 5% 유의도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의 향상을 가져왔다(t=3.939, p<.05).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이는 칭찬활동이 적절한 자기표현방법을 익히게 되어 언어적, 비언어적인 자기표현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학교생활적응력의 하위요소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및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주요어: 칭찬활동, 자기표현력, 학교생활적응력
국문 초록 초등학교 중학년 시기에 자신을 바르게 표현하며 적응하는 아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성장하지만 위축되는 아동들은 자기표현 및 학교생활 적응에 불안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칭찬활동을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B초등학교 3학년 7학급 중에서 2개 학급(58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1개 학급은 실험집단(28명)으로, 다른 1개 학급은 통제집단(30명)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칭찬활동을 1주일에 2회씩 총 14회기를 매 회당 40분씩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사전․사후 검사 이외에 어떠한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가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검사도구는 자기표현력 검사와 학교생활적응력 검사로서 사전과 사후에 동일한 검사가 실시되었다.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이 동일 집단임이 판명되었고, 사후검사 결과는 연구문제의 효과검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를 SPSS(windows version 17.0)를 사용하여 t-검증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력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칭찬활동 실시 이전에 2.2340이었던 전체 점수가 프로그램 실시 이후 1.8285점으로 감소되었으며, 5% 유의도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의 향상을 가져왔다(t=-2.540, p<.05). 둘째, 학교생활적응력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경우 칭찬활동 실시 이전에 4.0850이었던 전체 점수가 프로그램 적용 이후 4.4495점으로 향상되었으며, 5% 유의도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의 향상을 가져왔다(t=3.939, p<.05).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이는 칭찬활동이 적절한 자기표현방법을 익히게 되어 언어적, 비언어적인 자기표현력이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이며 학교생활적응력의 하위요소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및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주요어: 칭찬활동, 자기표현력, 학교생활적응력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