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칭찬활동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aising activity om self-expression ability and school life adaptive ability of the middle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조희경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초등학교 중학년 시기에 자신을 바르게 표현하며 적응하는 아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성장하지만 위축되는 아동들은 자기표현 및 학교생활 적응에 불안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칭찬활동을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자기표현력과 학교생활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칭찬활동은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B초등학교 3학년 7학급 중에서 2개 학급(58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1개 학급은 실험집단(28명)으로, 다른 1개 학급은 통제집단(30명)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칭찬활동을 1주일에 2회씩 총 14회기를 매 회당 40분씩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사전․사후 검사 이외에 어떠한 처치도 가하지 않았다. 실험설계는 사전-사후 통제집단 실험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

주제어

#칭찬활동 자기표현력 학교생활적응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희경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66.
키워드 칭찬활동 자기표현력 학교생활적응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73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