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에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기업들의 기발한 마케팅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브랜드와 상품만 제대로 갖추고 있으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아무리 귀에 익숙한 브랜드라 할지라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되고 마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더욱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에 기업들이 시간과 재정, 그리고 고급 인력을 투자와 투입하면서 각고의 경주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 만큼 개인이나 조직은 나름대로 독특한 이미지나 우호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90년대 이후부터 병원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병원들 간의 차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이미지의 중요성이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에 대한 인식 및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병원들은 과거 오랫동안 의료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운영한 것이 아니라 의사와 병원중심으로 운영하여 왔으며, 그 결과 불신과 불만이 증가하여 왔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의료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달리 어느 누구든지 아플 경우 언제든지 병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의료서비스 만족에 대하여 모든 국민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더욱 더 증가 되고 있는 실정이며, 환자는 수혜자가 아니라 소비자 또는 고객으로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더욱 안락하고 친절하게 제공받기를 원하며, 또한 환자 스스로 원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첨단 의료기기를 갖춘 대형 의료기관으로 환자가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료소비자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병원은 자연적으로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
오늘 날에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기업들의 기발한 마케팅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브랜드와 상품만 제대로 갖추고 있으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아무리 귀에 익숙한 브랜드라 할지라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되고 마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더욱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에 기업들이 시간과 재정, 그리고 고급 인력을 투자와 투입하면서 각고의 경주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 만큼 개인이나 조직은 나름대로 독특한 이미지나 우호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90년대 이후부터 병원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병원들 간의 차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이미지의 중요성이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에 대한 인식 및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병원들은 과거 오랫동안 의료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운영한 것이 아니라 의사와 병원중심으로 운영하여 왔으며, 그 결과 불신과 불만이 증가하여 왔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의료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달리 어느 누구든지 아플 경우 언제든지 병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의료서비스 만족에 대하여 모든 국민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더욱 더 증가 되고 있는 실정이며, 환자는 수혜자가 아니라 소비자 또는 고객으로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더욱 안락하고 친절하게 제공받기를 원하며, 또한 환자 스스로 원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첨단 의료기기를 갖춘 대형 의료기관으로 환자가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료소비자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병원은 자연적으로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병원 경영에서 병원의 이미지 관리와 병원 마케팅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었고, 의료기술이 고도 발전으로 평준화되어 병원선택에 있어 병원의 이미지가 더욱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병원의 이미지는 그 병원에 관계되는 모든 상황에 대하여 광범위하고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 진료의 신뢰도, 환자들의 병원선택, 나아가서는 병원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미지가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선택에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의료소비자들이 병원 선택 및 재이용을 위한 이미지 개선과 제고 방안을 제언하였다.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의사의 전문성, 최신의료장비 및 병원시설, 간호사의 숙련 성, 직원의 친절 등으로 조사되었으며, A대학병원을 이용하는 의료소비자들은 재이용과 주변의 지인들에게 권하겠다는 의사 정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만족을 하고 있으나, 몇 가지 요소에서 만족 정도가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의료소비자들이 병원을 재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개선 및 제고시켜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첫째, 친절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정기적인 운영을 통해 이미지제고, 둘째, 전문 의사 인력 확충과 진료 운영 개선을 통해, 셋째, A대학병원 시설 점증적 개선을 통해, 넷째, A대학병원 도우미 인원 확충과 역할 확대를 통해서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오늘 날에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기업들의 기발한 마케팅 활동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브랜드와 상품만 제대로 갖추고 있으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아무리 귀에 익숙한 브랜드라 할지라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되고 마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더욱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에 기업들이 시간과 재정, 그리고 고급 인력을 투자와 투입하면서 각고의 경주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 만큼 개인이나 조직은 나름대로 독특한 이미지나 우호적인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90년대 이후부터 병원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병원들 간의 차별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이미지의 중요성이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에 대한 인식 및 선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의 병원들은 과거 오랫동안 의료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운영한 것이 아니라 의사와 병원중심으로 운영하여 왔으며, 그 결과 불신과 불만이 증가하여 왔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의료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달리 어느 누구든지 아플 경우 언제든지 병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의료서비스 만족에 대하여 모든 국민들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더욱 더 증가 되고 있는 실정이며, 환자는 수혜자가 아니라 소비자 또는 고객으로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더욱 안락하고 친절하게 제공받기를 원하며, 또한 환자 스스로 원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첨단 의료기기를 갖춘 대형 의료기관으로 환자가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료소비자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병원은 자연적으로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에 병원 경영에서 병원의 이미지 관리와 병원 마케팅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었고, 의료기술이 고도 발전으로 평준화되어 병원선택에 있어 병원의 이미지가 더욱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병원의 이미지는 그 병원에 관계되는 모든 상황에 대하여 광범위하고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 진료의 신뢰도, 환자들의 병원선택, 나아가서는 병원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미지가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선택에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의료소비자들이 병원 선택 및 재이용을 위한 이미지 개선과 제고 방안을 제언하였다.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선택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의사의 전문성, 최신의료장비 및 병원시설, 간호사의 숙련 성, 직원의 친절 등으로 조사되었으며, A대학병원을 이용하는 의료소비자들은 재이용과 주변의 지인들에게 권하겠다는 의사 정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만족을 하고 있으나, 몇 가지 요소에서 만족 정도가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의료소비자들이 병원을 재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개선 및 제고시켜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첫째, 친절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정기적인 운영을 통해 이미지제고, 둘째, 전문 의사 인력 확충과 진료 운영 개선을 통해, 셋째, A대학병원 시설 점증적 개선을 통해, 넷째, A대학병원 도우미 인원 확충과 역할 확대를 통해서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A discriminative painter between the hospitals is multiplicatively required of the after 90's hospital, and importance of already is direct to recognitions regarding the hospital of medical consumers and a selection in situations was affected. Likewise, medical consumers began to consider hospital i...
A discriminative painter between the hospitals is multiplicatively required of the after 90's hospital, and importance of already is direct to recognitions regarding the hospital of medical consumers and a selection in situations was affected. Likewise, medical consumers began to consider hospital image as important as medical treatment skills. As further developed skills enabled equalized hospital environment, the image itself is more crucial when consumers choose hospital. Now hospitals also are evaluated as a market product. This dissertation will discuss key image factors on choosing hospitals, and hence, how hospital image can influence second visit, intention to recommend and feeling of satisfaction. Hospital of our country operated in the past it to the doctor and hospital centers, and therefore distrust and dissatisfaction increased. We conducted research on target patients were those who are in 1 University hospitals in Gwangju area during 20 days between October 20 and Novenber 20 in 2010. They were more intend to make the second visit when they regard the hospital more trust worthy. In the case of feeling of satisfaction, credibility and specialty, especially credibility, were key factor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hospitals should consider patients as consumers and use this dissertation as a research material for developing image management skills to gain trust from medical consumers and to give satisfaction to them, as a part of marketing strategy. These also suggest hospitals be ready to respond to society and consumers changing needs with unique image and patient-based service, rather than with medical skills alone. These also suggest hospitals be ready to respond to society and consumers changing needs with unique image and patient-based service, rather than with medical skills alone. In order to to raise it with a hospital reuse image improvement. Frist, a lot in common with kindness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and regular operation, and already raise it. Second, An improvement operating special professional doctor and medical examination. Third, A university hospital facilities continuous improvement. fourth, A university hospital personnel expansion and role expansion.
A discriminative painter between the hospitals is multiplicatively required of the after 90's hospital, and importance of already is direct to recognitions regarding the hospital of medical consumers and a selection in situations was affected. Likewise, medical consumers began to consider hospital image as important as medical treatment skills. As further developed skills enabled equalized hospital environment, the image itself is more crucial when consumers choose hospital. Now hospitals also are evaluated as a market product. This dissertation will discuss key image factors on choosing hospitals, and hence, how hospital image can influence second visit, intention to recommend and feeling of satisfaction. Hospital of our country operated in the past it to the doctor and hospital centers, and therefore distrust and dissatisfaction increased. We conducted research on target patients were those who are in 1 University hospitals in Gwangju area during 20 days between October 20 and Novenber 20 in 2010. They were more intend to make the second visit when they regard the hospital more trust worthy. In the case of feeling of satisfaction, credibility and specialty, especially credibility, were key factor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hospitals should consider patients as consumers and use this dissertation as a research material for developing image management skills to gain trust from medical consumers and to give satisfaction to them, as a part of marketing strategy. These also suggest hospitals be ready to respond to society and consumers changing needs with unique image and patient-based service, rather than with medical skills alone. These also suggest hospitals be ready to respond to society and consumers changing needs with unique image and patient-based service, rather than with medical skills alone. In order to to raise it with a hospital reuse image improvement. Frist, a lot in common with kindness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and regular operation, and already raise it. Second, An improvement operating special professional doctor and medical examination. Third, A university hospital facilities continuous improvement. fourth, A university hospital personnel expansion and role expa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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