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레스토랑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이블위의 심미성과 시설의 기능성외 중요도에 대하여 5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on-line으로 Screening을 통하여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추출하여 3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레스토랑 이용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는 월 평균 4~7회가 40%의 응답을 보이고, 지출 면에서는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대(代)이며, 가족식사의 방문 목적과 요일에 관계없이 외식하는 것으로 높은 응답비율을 보였다. 둘째, 에스닉 레스토랑별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베트남 레스토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와 이용 빈도가 비례하였다.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식당은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외식시장의 베트남 레스토랑이 다른 에스닉 레스토랑에 비해 많은 점포수와 프랜차이즈로 일반화 되어있고, 월 평균 외식비용 지출을 10~20만원대(代)로 소비자의 외식비용 지출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일반 레스토랑과 레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의 분석은 심미성을 고려한 테이블 세팅, 테이블위의 장식, 음식과 그릇의 조화,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자들이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중요하게 인식함을 알았다. 이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민족적이고 고유한 전통음식을 원하는 소비자는 개성 있고 전통적인 그 나라 고유의 음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자극을 경함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에스닉 레스토랑의 요인은 분위기와 공간 및 기능성은 실내장식 색채와 시설의 접근성만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월 평균이 2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에서는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고학력층은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외식비용의 지출을 5만원 대(代)보다 20만원 대(代) 이상의 지출자는 심미성과 공간 및 기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는 세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을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것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 의뢰자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나, 각 나라별 에스닉 레스토랑 즉 베트남,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레스토랑의 각각의 개성 있고 민족적인 고유의 음식을 선보이는 외식산업에서는 좀 더 세밀하게 나라별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세분화해야하는 한계점을 보여 향후 연구해 볼 과제이다.에스닉 레스토랑에서의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레스토랑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이블위의 심미성과 시설의 기능성외 중요도에 대하여 5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on-line으로 Screening을 통하여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추출하여 3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레스토랑 이용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는 월 평균 4~7회가 40%의 응답을 보이고, 지출 면에서는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대(代)이며, 가족식사의 방문 목적과 요일에 관계없이 외식하는 것으로 높은 응답비율을 보였다. 둘째, 에스닉 레스토랑별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베트남 레스토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와 이용 빈도가 비례하였다.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식당은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외식시장의 베트남 레스토랑이 다른 에스닉 레스토랑에 비해 많은 점포수와 프랜차이즈로 일반화 되어있고, 월 평균 외식비용 지출을 10~20만원대(代)로 소비자의 외식비용 지출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일반 레스토랑과 레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의 분석은 심미성을 고려한 테이블 세팅, 테이블위의 장식, 음식과 그릇의 조화,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자들이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중요하게 인식함을 알았다. 이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민족적이고 고유한 전통음식을 원하는 소비자는 개성 있고 전통적인 그 나라 고유의 음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자극을 경함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에스닉 레스토랑의 요인은 분위기와 공간 및 기능성은 실내장식 색채와 시설의 접근성만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월 평균이 2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에서는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고학력층은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외식비용의 지출을 5만원 대(代)보다 20만원 대(代) 이상의 지출자는 심미성과 공간 및 기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는 세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을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것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 의뢰자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나, 각 나라별 에스닉 레스토랑 즉 베트남,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레스토랑의 각각의 개성 있고 민족적인 고유의 음식을 선보이는 외식산업에서는 좀 더 세밀하게 나라별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세분화해야하는 한계점을 보여 향후 연구해 볼 과제이다. 에스닉 레스토랑에서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레스토랑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이블위의 심미성과 시설의 기능성외 중요도에 대하여 5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on-line으로 Screening을 통하여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추출하여 3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레스토랑 이용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는 월 평균 4~7회가 40%의 응답을 보이고, 지출 면에서는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대(代)이며, 가족식사의 방문 목적과 요일에 관계없이 외식하는 것으로 높은 응답비율을 보였다. 둘째, 에스닉 레스토랑별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베트남 레스토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와 이용 빈도가 비례하였다.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식당은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외식시장의 베트남 레스토랑이 다른 에스닉 레스토랑에 비해 많은 점포수와 프랜차이즈로 일반화 되어있고, 월 평균 외식비용 지출을 10~20만원대(代)로 소비자의 외식비용 지출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일반 레스토랑과 레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의 분석은 심미성을 고려한 테이블 세팅, 테이블위의 장식, 음식과 그릇의 조화,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자들이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중요하게 인식함을 알았다. 이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민족적이고 고유한 전통음식을 원하는 소비자는 개성 있고 전통적인 그 나라 고유의 음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자극을 경함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에스닉 레스토랑의 요인은 분위기와 공간 및 기능성은 실내장식 색채와 시설의 접근성만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월 평균이 2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에서는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고학력층은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외식비용의 지출을 5만원 대(代)보다 20만원 대(代) 이상의 지출자는 심미성과 공간 및 기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는 세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을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것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 의뢰자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나, 각 나라별 에스닉 레스토랑 즉 베트남,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레스토랑의 각각의 개성 있고 민족적인 고유의 음식을 선보이는 외식산업에서는 좀 더 세밀하게 나라별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세분화해야하는 한계점을 보여 향후 연구해 볼 과제이다. 핵심되는 말 : 에스닉 레스토랑,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레스토랑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이블위의 심미성과 시설의 기능성외 중요도에 대하여 5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on-line으로 Screening을 통하여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추출하여 3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레스토랑 이용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는 월 평균 4~7회가 40%의 응답을 보이고, 지출 면에서는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대(代)이며, 가족식사의 방문 목적과 요일에 관계없이 외식하는 것으로 높은 응답비율을 보였다. 둘째, 에스닉 레스토랑별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베트남 레스토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와 이용 빈도가 비례하였다.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식당은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외식시장의 베트남 레스토랑이 다른 에스닉 레스토랑에 비해 많은 점포수와 프랜차이즈로 일반화 되어있고, 월 평균 외식비용 지출을 10~20만원대(代)로 소비자의 외식비용 지출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일반 레스토랑과 레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의 분석은 심미성을 고려한 테이블 세팅, 테이블위의 장식, 음식과 그릇의 조화,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자들이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중요하게 인식함을 알았다. 이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민족적이고 고유한 전통음식을 원하는 소비자는 개성 있고 전통적인 그 나라 고유의 음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자극을 경함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에스닉 레스토랑의 요인은 분위기와 공간 및 기능성은 실내장식 색채와 시설의 접근성만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월 평균이 2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에서는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고학력층은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외식비용의 지출을 5만원 대(代)보다 20만원 대(代) 이상의 지출자는 심미성과 공간 및 기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는 세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을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것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 의뢰자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나, 각 나라별 에스닉 레스토랑 즉 베트남,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레스토랑의 각각의 개성 있고 민족적인 고유의 음식을 선보이는 외식산업에서는 좀 더 세밀하게 나라별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세분화해야하는 한계점을 보여 향후 연구해 볼 과제이다.에스닉 레스토랑에서의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레스토랑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이블위의 심미성과 시설의 기능성외 중요도에 대하여 5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on-line으로 Screening을 통하여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추출하여 3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레스토랑 이용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는 월 평균 4~7회가 40%의 응답을 보이고, 지출 면에서는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대(代)이며, 가족식사의 방문 목적과 요일에 관계없이 외식하는 것으로 높은 응답비율을 보였다. 둘째, 에스닉 레스토랑별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베트남 레스토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와 이용 빈도가 비례하였다.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식당은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외식시장의 베트남 레스토랑이 다른 에스닉 레스토랑에 비해 많은 점포수와 프랜차이즈로 일반화 되어있고, 월 평균 외식비용 지출을 10~20만원대(代)로 소비자의 외식비용 지출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일반 레스토랑과 레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의 분석은 심미성을 고려한 테이블 세팅, 테이블위의 장식, 음식과 그릇의 조화,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자들이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중요하게 인식함을 알았다. 이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민족적이고 고유한 전통음식을 원하는 소비자는 개성 있고 전통적인 그 나라 고유의 음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자극을 경함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에스닉 레스토랑의 요인은 분위기와 공간 및 기능성은 실내장식 색채와 시설의 접근성만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월 평균이 2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에서는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고학력층은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외식비용의 지출을 5만원 대(代)보다 20만원 대(代) 이상의 지출자는 심미성과 공간 및 기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는 세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을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것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 의뢰자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나, 각 나라별 에스닉 레스토랑 즉 베트남,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레스토랑의 각각의 개성 있고 민족적인 고유의 음식을 선보이는 외식산업에서는 좀 더 세밀하게 나라별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세분화해야하는 한계점을 보여 향후 연구해 볼 과제이다. 에스닉 레스토랑에서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기 위해 Bitner의 서비스 물리적 환경 요소를 토대로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정립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여, 에스닉 레스토랑업체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을 하는 전문가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으로 18변수를 추출하였으며, 14개의 변수를 3개의 요인 즉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으로 추출하였다. 설문의 내용은 레스토랑 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테이블위의 심미성과 시설의 기능성외 중요도에 대하여 5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on-line으로 Screening을 통하여 레스토랑 이용 경험자를 추출하여 300부를 배포하고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조사 자료의 분석은 SPSS(Ver. 1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t-test 및 ANOVA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항목의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s alpha값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레스토랑 이용 특성에 따른 외식횟수는 월 평균 4~7회가 40%의 응답을 보이고, 지출 면에서는 월 평균 10만원~20만원 대(代)이며, 가족식사의 방문 목적과 요일에 관계없이 외식하는 것으로 높은 응답비율을 보였다. 둘째, 에스닉 레스토랑별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베트남 레스토랑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선호도와 이용 빈도가 비례하였다.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식당은 이용 빈도와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외식시장의 베트남 레스토랑이 다른 에스닉 레스토랑에 비해 많은 점포수와 프랜차이즈로 일반화 되어있고, 월 평균 외식비용 지출을 10~20만원대(代)로 소비자의 외식비용 지출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일반 레스토랑과 레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의 분석은 심미성을 고려한 테이블 세팅, 테이블위의 장식, 음식과 그릇의 조화, 레스토랑에 어울리는 표지판을 에스닉 레스토랑 이용자들이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중요하게 인식함을 알았다. 이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민족적이고 고유한 전통음식을 원하는 소비자는 개성 있고 전통적인 그 나라 고유의 음식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자극을 경함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에스닉 레스토랑의 요인은 분위기와 공간 및 기능성은 실내장식 색채와 시설의 접근성만이 일반 레스토랑보다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월 평균이 200만원 미만인 소비자가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소득층에서는 심미성을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고학력층은 분위기를 중요하게 인식하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에스닉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에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외식비용의 지출을 5만원 대(代)보다 20만원 대(代) 이상의 지출자는 심미성과 공간 및 기능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는 세가지 요인을 모두 중요하게 인식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닉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인을 기존 선행연구의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것을 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에스닉 레스토랑의 경영자나 식공간 연출 의뢰자에게 전략의 지침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나, 각 나라별 에스닉 레스토랑 즉 베트남, 인도, 태국, 터어키, 멕시코 레스토랑의 각각의 개성 있고 민족적인 고유의 음식을 선보이는 외식산업에서는 좀 더 세밀하게 나라별 레스토랑의 식공간 연출 구성요소를 세분화해야하는 한계점을 보여 향후 연구해 볼 과제이다. 핵심되는 말 : 에스닉 레스토랑,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
주제어
#에스닉 레스토랑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 ethnic Restaurant aesthetics ambience space and functiona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수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외식급식경영전공
지도교수
양일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67장
키워드
에스닉 레스토랑 심미성 분위기 공간 및 기능성 ethnic Restaurant aesthetics ambience space and functi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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