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환경 발달 추세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주요 홍보와 마케팅 기법으로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한 구전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버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기존의 경영학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영역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발달에 따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내용을 기업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 결과를 전통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는 “기업이 먼저 부추기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전통적인 구전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하여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음성 언어를 사용하므로 그 내용이 기록으로 남지 않는 특징이 있다. 반면 디지털 환경의 발달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채팅, 게시판, 메신저, E-Mail, 블로그, 미니홈피,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채널을 갖고 있고, 이용자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으로 정보전달의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의 여러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디지털 환경아래서의 구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전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말이 아닌 문자를 통해 확산된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입소문을 통해 전파된다면 디지털 환경 아래서는 ...
최근 디지털 환경 발달 추세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주요 홍보와 마케팅 기법으로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한 구전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버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기존의 경영학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영역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발달에 따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내용을 기업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 결과를 전통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는 “기업이 먼저 부추기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전통적인 구전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하여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음성 언어를 사용하므로 그 내용이 기록으로 남지 않는 특징이 있다. 반면 디지털 환경의 발달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채팅, 게시판, 메신저, E-Mail, 블로그, 미니홈피,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채널을 갖고 있고, 이용자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으로 정보전달의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의 여러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디지털 환경아래서의 구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전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말이 아닌 문자를 통해 확산된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입소문을 통해 전파된다면 디지털 환경 아래서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문자정보의 확산이 우선시되며, 한번 작성된 정보는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며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비해 그 전달범위가 대단히 넓다는 특징을 지닌다.
둘째, 전달대상이 한정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구전의 경우, 그 전달대상이 정보전달자의 가족이나 친구 등 주로 주변인들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전달범위가 넓지 않았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이러한 제한이 사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디지털 미디어의 경우 시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언제든지 접속만하면 수많은 구전커뮤니케이션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과 차별성을 갖는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구전커뮤니케이션은 한 이용자의 정보를 다른 이용자가 그저 활용만 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날 수 있으며, 기업의 마케팅 활동 중심으로 운영된다면 이용자와의 관계 개선에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최근 디지털 환경 발달 추세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주요 홍보와 마케팅 기법으로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한 구전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버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기존의 경영학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영역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발달에 따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내용을 기업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 결과를 전통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는 “기업이 먼저 부추기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전통적인 구전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하여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음성 언어를 사용하므로 그 내용이 기록으로 남지 않는 특징이 있다. 반면 디지털 환경의 발달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채팅, 게시판, 메신저, E-Mail, 블로그, 미니홈피,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채널을 갖고 있고, 이용자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으로 정보전달의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의 여러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디지털 환경아래서의 구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전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말이 아닌 문자를 통해 확산된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입소문을 통해 전파된다면 디지털 환경 아래서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문자정보의 확산이 우선시되며, 한번 작성된 정보는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며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비해 그 전달범위가 대단히 넓다는 특징을 지닌다.
둘째, 전달대상이 한정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구전의 경우, 그 전달대상이 정보전달자의 가족이나 친구 등 주로 주변인들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전달범위가 넓지 않았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이러한 제한이 사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디지털 미디어의 경우 시공간의 제약이 없으므로 언제든지 접속만하면 수많은 구전커뮤니케이션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과 차별성을 갖는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구전커뮤니케이션은 한 이용자의 정보를 다른 이용자가 그저 활용만 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날 수 있으며, 기업의 마케팅 활동 중심으로 운영된다면 이용자와의 관계 개선에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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