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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의 발달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마케팅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world of mouth communication in the changing digital environment


김지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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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환경 발달 추세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기업의 주요 홍보와 마케팅 기법으로 SNS,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이용한 구전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버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기존의 경영학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영역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디지털 환경 발달에 따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내용을 기업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그 결과를 전통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앞으로의 시사점을 구하고자 한다.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는 “기업이 먼저 부추기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전통적인 구전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통하여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음성 언어를 사용하므로 그 내용이 기록으로 남지 않는 특징이 있다. 반면 디지털 환경의 발달에 따른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채팅, 게시판, 메신저, E-Mail, 블로그, 미니홈피,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채널을 갖고 있고, 이용자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으로 정보전달의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을 지닌다. 본 연구의 여러 사례분석을 통해 나타난 디지털 환경아래서의 구전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전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말이 아닌 문자를 통해 확산된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입소문을 통해 전파된다면 디지털 환경 아래서는 ...

주제어

#구전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  #커뮤니티  #블로그  #S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한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ⅵ, 73 p.
키워드 구전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 커뮤니티, 블로그, S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95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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