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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방송접근권 정책의제형성에 관한 연구 : 발달장애학생·학부모의 교육방송 이용 욕구의 실증분석


남영진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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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발달장애학생에 대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자폐아, 지적 장애아동, 주의력결핍 과잉발달장애 등 주위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발달장애아동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어떻게 여가생활을 즐기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이들이 제일 쉽게 접하는 TV나 인터넷에서 교육과 여가를 함께 영위할 수 없을까라는 필요에서 시작됐다. 그러나 여러 문헌들을 살펴보니 발달장애에 대한 연구가 다른 시청각 장애나 신체장애인들에 비해 적었고 그것도 유형적으로 산재되어 있어 발달장애전반에 대한 연구가 적었다. 당연히 이들의 TV등 방송이용에 대한 연구나 학교에서 컴퓨터나 미디어, 영상을 통한 교육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었다. 지상파방송들은 시청각장애인들을 위한 TV뉴스의 수화방송으로부터 폐쇄회로를 통한 자막방송, 또한 시각장애인들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egins to look for a way to educate people, particularly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by using mass media. It thus first examines how students with autism, mental retardation, and ADHD learn and make use of their free time, and realizes that TV and internet are able to be an ex...

주제어

#장애인 발달장애인 방송접근권 정책의제형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영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행정학과
지도교수 염재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i, 204 p.
키워드 장애인 발달장애인 방송접근권 정책의제형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94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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