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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교육과정에서 적분은 단순히 적분 가능한 함수들만을 대상으로 적분을 다루기 때문에 학생들은 어떤 함수가 적분 가능한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교수하기 위해서는 교사 또한 적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적분의 이론을 고등학교 교육과정부터 시작하여 코시 적분, 리만 적분 및 은 단순히 적분 가능한 함수들만을 대상으로 적분을 다루기 때문에 학생들은 어떤 함수가 적분 가능한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교수하기 위해서는 교사 또한 적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적분의 이론을 고등학교 교육과정부터 시작하여 코시 적분, 리만 적분 및 이상 적분을 체계적으로 분석, 전개하였고, 적분이 가능하지만 그 적분값을 구하기 힘든 경우에 대해서는 근사적으로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렇게 일반적인 적분의 이론을 고등학교 적분 내용과 비교 분석하고 이것을 통하여 교사가 어떻게 적분을 교수하면 학생들이 학교수학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Many students in the secondary school don't have awareness of whether a function is integrable or not because they have been only dealt with the integrable functions in their current curriculum. Thus, educators in the secondary school should comprehend the concepts of integration throughly and impro...
저자 | 김문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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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 수학교육 |
지도교수 | 김용찬 |
발행연도 | 2011 |
키워드 | improper integral Cauchy integral integrable Riemann integral 적분의 근삿값 코시적분 이상적분 리만적분 적분가능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810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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