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는 이미 ‘중국풍’이라는 유행분위기를 탄 지 오래다. 그리고 중국이 얻은 일련의 큰 성과들은 큰 유행의 흐름을 가져다주었다. 특히 2008년 올림픽 이후,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중국 열풍이 일어났고, 패션, 가구, 메이크업 등에서도 ‘중국풍’을 일으켰다. 패션계에서 세계 유명한 디자이너와 명품브랜드가 중국의 전통과 소수 민족 복식을 응용하면서 중국풍의 복식이 크게 유행하였다. 그 중에서 중국 묘족 복식의 특징을 많이 응용되었으며 그 이유는 묘족복식의 장식이 가장 종류가 많고 중국 복식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중국 복식에서 가장 화려한 묘족 민족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여 새로운 ...
오늘날 세계는 이미 ‘중국풍’이라는 유행분위기를 탄 지 오래다. 그리고 중국이 얻은 일련의 큰 성과들은 큰 유행의 흐름을 가져다주었다. 특히 2008년 올림픽 이후,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중국 열풍이 일어났고, 패션, 가구, 메이크업 등에서도 ‘중국풍’을 일으켰다. 패션계에서 세계 유명한 디자이너와 명품브랜드가 중국의 전통과 소수 민족 복식을 응용하면서 중국풍의 복식이 크게 유행하였다. 그 중에서 중국 묘족 복식의 특징을 많이 응용되었으며 그 이유는 묘족복식의 장식이 가장 종류가 많고 중국 복식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중국 복식에서 가장 화려한 묘족 민족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여 새로운 패션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오리엔탈리즘의 흐름과 중국 민족 복식의 개념 및 역사 등에 관하여 문헌적으로 고찰하였다. 문헌 자료를 토대로 56개의 서로 다른 민족복식 중에서 묘족 민족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와 중국의 문헌 및 사진자료를 중심으로 형태, 문양, 색상, 소재 등을 고찰하였다. 묘족 복식은 화려한 색상, 정밀하고 섬세한 장식과 문양 속에 그들의 문화가 내포되어 있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묘족복식의 형태미는 색채, 구조, 장식 등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으로 형성되었다는 특징과 제한적인 방직기술조건, 한정된 장식공예재료로 소폭의 옷감과 인체를 결합시켜 입체로 만드는 다면조형적인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묘족복식의 문양은 본 민족문화의 역사를 계승하여 문자 문양의 표현기능을 갖추고 있다. 묘족 복식의 문양들이 대표하는 문자기능과 문자 속의 뜻은 완벽하게 해독 할 수는 없지만, 이것은 묘족복식 문양이 갖고 있는 신비하면서도 독특한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묘족 복식의 고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션디자인을 일러스트, 도식화로 제시하여 실제 의상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이론적인 연구와 새로운 디자인 제시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풍은 로코코시대에 크게 유행하여 시누아즈리라는 용어가 만들어졌으며, 이러한 유행은 현대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서양과 중국 간의 사회·문화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계기가 중국풍 유행의 원인이 되어 왔으며, 현대에는 중국에 대한 많은 정보들로 인하여 중국풍의 유행이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오리엔탈리즘의 흐름과 중국 민족복식의 개념 및 역사 등에 관하여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묘족 복식의 특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에 다양한 방향으로 묘족 복식의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묘족 복식은 중국을 대표하는 민족 복식으로써, 묘족 복식의 조형은 복식의 구조, 색채, 장식 등 일체형으로 결합하는 형태미가 두드러짐이 분석되었다. 넷째, 작품디자인을 통하여 실용성이 있으면서 개성적이고 현대적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작품제작의 가능성을 확인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국풍 복식의 이해를 통해 중국소수민족 복식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장식과 가장 화려한 복식으로 중국 전체에 영향을 제일 많이 미치고 있는 묘족복식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 묘족 복식의 특징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션디자인을 제시하여 중국 소수 민족 복식의 특징이 앞으로의 패션에 다양한 모티브로 활용되는 가능성을 보고자하며, 묘족 복식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의 복식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중국 복식을 현대적인 차원에서 제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사료된다.
오늘날 세계는 이미 ‘중국풍’이라는 유행분위기를 탄 지 오래다. 그리고 중국이 얻은 일련의 큰 성과들은 큰 유행의 흐름을 가져다주었다. 특히 2008년 올림픽 이후,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중국 열풍이 일어났고, 패션, 가구, 메이크업 등에서도 ‘중국풍’을 일으켰다. 패션계에서 세계 유명한 디자이너와 명품브랜드가 중국의 전통과 소수 민족 복식을 응용하면서 중국풍의 복식이 크게 유행하였다. 그 중에서 중국 묘족 복식의 특징을 많이 응용되었으며 그 이유는 묘족복식의 장식이 가장 종류가 많고 중국 복식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중국 복식에서 가장 화려한 묘족 민족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여 새로운 패션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오리엔탈리즘의 흐름과 중국 민족 복식의 개념 및 역사 등에 관하여 문헌적으로 고찰하였다. 문헌 자료를 토대로 56개의 서로 다른 민족복식 중에서 묘족 민족 복식의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와 중국의 문헌 및 사진자료를 중심으로 형태, 문양, 색상, 소재 등을 고찰하였다. 묘족 복식은 화려한 색상, 정밀하고 섬세한 장식과 문양 속에 그들의 문화가 내포되어 있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또한 묘족복식의 형태미는 색채, 구조, 장식 등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으로 형성되었다는 특징과 제한적인 방직기술조건, 한정된 장식공예재료로 소폭의 옷감과 인체를 결합시켜 입체로 만드는 다면조형적인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묘족복식의 문양은 본 민족문화의 역사를 계승하여 문자 문양의 표현기능을 갖추고 있다. 묘족 복식의 문양들이 대표하는 문자기능과 문자 속의 뜻은 완벽하게 해독 할 수는 없지만, 이것은 묘족복식 문양이 갖고 있는 신비하면서도 독특한 매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묘족 복식의 고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션디자인을 일러스트, 도식화로 제시하여 실제 의상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이론적인 연구와 새로운 디자인 제시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풍은 로코코시대에 크게 유행하여 시누아즈리라는 용어가 만들어졌으며, 이러한 유행은 현대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서양과 중국 간의 사회·문화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계기가 중국풍 유행의 원인이 되어 왔으며, 현대에는 중국에 대한 많은 정보들로 인하여 중국풍의 유행이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오리엔탈리즘의 흐름과 중국 민족복식의 개념 및 역사 등에 관하여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묘족 복식의 특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에 다양한 방향으로 묘족 복식의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묘족 복식은 중국을 대표하는 민족 복식으로써, 묘족 복식의 조형은 복식의 구조, 색채, 장식 등 일체형으로 결합하는 형태미가 두드러짐이 분석되었다. 넷째, 작품디자인을 통하여 실용성이 있으면서 개성적이고 현대적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작품제작의 가능성을 확인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국풍 복식의 이해를 통해 중국소수민족 복식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장식과 가장 화려한 복식으로 중국 전체에 영향을 제일 많이 미치고 있는 묘족복식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 묘족 복식의 특징을 바탕으로 새로운 패션디자인을 제시하여 중국 소수 민족 복식의 특징이 앞으로의 패션에 다양한 모티브로 활용되는 가능성을 보고자하며, 묘족 복식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의 복식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중국 복식을 현대적인 차원에서 제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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