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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공간도형 문제해결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알아보고 Cabri 3D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을 작도하고 탐구하는 학습에서의 오류개선과정을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고등학교 학생들의 공간도형 문제해결과정에서 어떤 오류가 나타나는가? 2. 공간도형 문제해결에서 Cabri 3D를 활용한 오류교정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1을 해결하기 위해 공간도형에 대한 기본 개념이 획득되었을 것으로 기대되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일반계 D고등학교 자연계열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39명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간도형 오류검사를 실시하여 오류를 분석하였다. 그 후 연구문제 2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많은 오류유형을 보인 학생들 중, D고등학교 3학년 수학 선생님으로부터 표현력이 좋고 수학에 관심이 있으며 능동적인 성향을 가진 학생들을 추천받고 실험에 동의를 구한 학생 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오류교정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정규수업을 이용해 연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별도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에게는 1명당 1대의 컴퓨터를 제공하고 일대일로 교정지도하는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로인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공간도형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의 유형을 설정해서 분류한 결과, 학생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의 유형은 크게 수학적 개념의 이해과정에서 오는 오류, 공간 능력의 과정에서 오는 오류, 일반적인 오류로 나타났다. 다시 수학적 개념의 이해는 꼬인위치에 관한 개념 부족에 의한 오류, 꼬인위치에서 각의 크기에 대한 ...
저자 | 김자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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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원경,조민식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i, 86 p. |
키워드 | 수학교육 공간도형 문제해결 오류 오류 교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03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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