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hrough Play Therapy to Prevent Bullying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Girl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최근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적용의 과정을 거쳤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개선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유국화, 2011), 집단통합놀이치료 프로그램(김영아, 2008), 놀이를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김말숙, 2003)등을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부산시에 소재하는 H초등학교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10여명을 실험집단에 배정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참여를 희망하지 않으면서 사전검사 점수가 비슷한 학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9월 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수, 금) 방과 후에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프로그램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ㆍ사후 검사도구는 최은숙(2000)이 제작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2000)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1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최근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적용의 과정을 거쳤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개선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유국화, 2011), 집단통합놀이치료 프로그램(김영아, 2008), 놀이를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김말숙, 2003)등을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부산시에 소재하는 H초등학교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10여명을 실험집단에 배정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참여를 희망하지 않으면서 사전검사 점수가 비슷한 학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9월 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수, 금) 방과 후에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프로그램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ㆍ사후 검사도구는 최은숙(2000)이 제작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2000)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1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를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영역별로 분석함으로써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프로그램이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놀이라는 변인으로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집단따돌림 해결의 주요 인적 자원이 되도록 하는데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여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집단따돌림의 특성에 맞춘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에 대한 태도는 장기간에 걸쳐 형성, 유지되므로 장기적이며 종단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집단따돌림 예방에 관한 프로그램이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되어 실시되었을 때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집단따돌림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최근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박인우(1995)의 체계적인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조사, 분석, 설계, 구안 및 적용의 과정을 거쳤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태도 개선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유국화, 2011), 집단통합놀이치료 프로그램(김영아, 2008), 놀이를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김말숙, 2003)등을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부산시에 소재하는 H초등학교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10여명을 실험집단에 배정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참여를 희망하지 않으면서 사전검사 점수가 비슷한 학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9월 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주 2회씩(수, 금) 방과 후에 놀이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프로그램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ㆍ사후 검사도구는 최은숙(2000)이 제작한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척도’와 최춘례(2000)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방관자적 태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1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를 사용하여 통계적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영역별로 분석함으로써 질적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원의 경험보고서 및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해 본 결과 프로그램이 집단따돌림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놀이라는 변인으로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집단따돌림 해결의 주요 인적 자원이 되도록 하는데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여학생들 간에 이루어지는 집단따돌림의 특성에 맞춘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에 대한 태도는 장기간에 걸쳐 형성, 유지되므로 장기적이며 종단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집단따돌림 예방에 관한 프로그램이 가정, 학교, 사회가 연계되어 실시되었을 때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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