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미술교과에서 회화작품 감상프로그램 연구 : 펠드먼의 비평이론에 의하여
A Study on Teaching of Painting Appreciation Program in Elementary Art Education : By the Criticism of E. B. Feldman 원문보기


홍영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하여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의 개념과 의의와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난 후 펠드먼이 주장하는 미술 비평 단계의 의의와 과정과 특징을 알아보고, 교육적인 기대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교과서를 분석하여 감상 수업의 방향을 정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필요성, 활동 내용 등을 이끌어 내었다. 미술교과에서 펠드먼의 단계적 비평에 의한 감상프로그램 지도 방안에서는 3가지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1 내...

주제어

#초등미술교육 초등학교 미술교과 회화작품 비평감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영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동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ⅶ, 120 p.
키워드 초등미술교육 초등학교 미술교과 회화작품 비평감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9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