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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상수도 총괄원가 산정의 합리성에 대한 연구 : 특별시·광역시 상수도사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서종원 (선문대학교 행정학과 일반행정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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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상수도사업은 근본적으로 정부의 재정으로부터 독립해서 운영되며 수지균형의 원칙을 바탕으로 재정상의 독립채산을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지방상하수도사업은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을 뿐 아니라 사회정책적인 성격과 산업정책적인 성격을 겸비한 사회적 공동소비수단에 속하는 사업이므로 수익자부담에 의한 요금수입만으로 재정상의 자주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2009년 기준 전국(평균) 지방상수도 요금현실화율은 80.1%, 특광역시(7개 평균)는 87.8%, 9개도 (평균) 72.8%이며,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러한 손실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전입금 등으로 보전하고 있어 지방재정 악화의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지방상수도요금은 지방공기업법에 의거 적정원가와 자본비용으로 구성되는 총괄원가를 요금산정의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요금산정의 기준으로서 총괄원가는 정확한 산정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외부감사인이 산정한 총괄원가에 대하여 산정과정 및 산정을 위한 기초 회계자료에 대한 검증절차가 필요하나 제도적으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이에 대한 연구사례도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배경하에 총괄원가의 산정을 위한 ‘특광역시의 상수도 직영기업’의 재무자료의 적정성 검토를 통하여 보다 합리적인 총괄원가산정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지방공기업평가원(구, 지방자치평가원)이 2011년에 수행한 2010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종원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일반행정학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0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222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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