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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活着』와 영화〈活着〉의 비교 고찰 원문보기


박성애 (목포대학교 중국언어와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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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가속화된 인류 문명의 변화는 인간 개개인의 일상생활에 수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예술의 창작과 대중들의 소비 또한 예외가 아니다. 즉 각종 전자, 디지털 매체의 사용이 일상화된 현실 속에서 구(?f) 매체와 신(劤) 매체 간의 갈등 및 상호 작용은 소설과 영화의 창작과 생산 양식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바야흐로 소설과 영화는 인간의 정신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독자적으로 혹은 상호 보완적으로 부단히 생산 및 존재 양식을 바꾸고 있다. 소설의 영화화는 바로 이러한 맥락의 초기 산물이다. 영화가 소설 속의 이야기를 제공받고, 소설은 영화를 통해 다시 한 번 재평가의 기회를 갖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소설 작품들이 영화로 재탄생하고 있다. 서구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이와 같은 예술 생산 및 존재 양식이 1920년대에 이르러 중국 지역에 도입된 이래 오늘날까지 문학, 예술을 위주로 한 문화의 발전에 적지 않은 성과를 가져오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因科学的发展而飞速变化着的人类文明,全方位地改变着人类的个体生活。艺术创作以及大众消费也不例外。即,在各种电子、数字媒体大众化的现实生活中,旧媒体与新媒体之间的矛盾与协作,为小说和电影的创作及生产方式带来巨大的变化。为了充实人类的精神和文化需求,小说和电影通过读者或相互补充来不断地改变着其生产及存在的形式。 小说的电影化就是这种脉络的初期产物。小说为电影提供自身的故事,电影则通过上映来使小说获得一次再评价的机会。因此众多小说作品都改编成为了电影。这种从西方正式开始盛行的艺术生产、存在方式于1920年代传入中国,为当今的文学艺术发展带来了不小的成果。 本论文比较分析了驰名中外的余华的《活着》和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애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국언어와문화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5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37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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