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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층형 로봇 메커니즘의 개발 및 응용
Development of stackable robot mechanism and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이호열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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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메커니즘은 다양하게 분류 된다. 그 예로, 구조적인 특성에 의해 직/병렬 메커니즘, 구동 방식에 의해 모터 시스템, 유/공압 시스템, 와이어 드리븐(wire-driven) 시스템 등으로 분류 된다. 이와 같이 분류된 메커니즘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다. 직렬 메커니즘의 경우 넓은 작업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관절들은 독립적으로 구동 된다. 하지만, 병렬 메커니즘에 비해 구조적으로 강하지 못하며, 하위 관절 및 링크는 상위 관절들의 링크 및 엑추에이터의 하중까지 함께 받게 된다. 따라서, 직렬 메커니즘은 로봇 자체 무게 대비 가반하중 (payload)이 작은 경우가 많다. 병렬 메커니즘의 경우 구조적으로 높은 강성, 큰 가반하중 등의 장점이 있지만 좁은 작업 영역 (workspace), 구조적인 싱귤러(geometric singularity configurations), 해석 및 설계의 복잡성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구동 방식에 있어서 모터시스템은 제어 및 설계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로봇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유/공압 시스템은 순간적인 큰 힘 또는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시스템에 주로 사용된다. 와이어 드리븐의 경우 메커니즘을 구동하기 위한 엑추에이터(일반적으로 모터)를 실제 작업이 발생하는 관절에서 분리하여 임의의 위치에 위치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이 메커니즘 및 구동 방식에 따라 로봇의 성능 및 특성이 결정되기 때문에, 로봇 설계 시 적절한 메커니즘과 구동 방식을 선택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로봇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메커니즘을 제안할 것이다. 제안하는 메커니즘은 ``stackable ...

주제어

#자동제어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호열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전자전기제어계측공학과
지도교수 최영진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i, 178 p.
키워드 자동제어공학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62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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