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ㅊ영재교육원을 중심으로 2010학년도부터 2012학년도 4월까지 운영된 사례를 통하여 진행되었고 연구기간 내에 영재교육원에 재원하고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운영방안, 연구자가 실시한 교육과정 운영, 영재교육원 담당교원의 어려움, 선발 및 학습자들의 요구 분석 등을 통하여 고등학교 수학 영재수업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 자체는 학생들의 활동지 및 성취도를 기록하고 있는 모든 자료를 보관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당시 진행된 수업에서의 연구자의 경험위주로 연구되었기 때문에 분석하는 데에 한계가 있고, 그 밖에도 학생들의 선행학습 정도, 수학에 대한 흥미도 및 문제해결력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학생의 결과를 통해 모든 학생의 결과로 일반화 시키는 데의 한계와 중소도시라는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모든 고등학교 수학영재학생의 연구로 일반화 시키는 데의 한계가 있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2011학년도 이후에 진행된 수업들을 분석해보고 수학 영재수업에서의 필요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진행된 수업은 증명법, 지오데식 돔의 연구, ...
저자 | 이유정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순희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61장 |
키워드 | 수학교육 영재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75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