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다문화 교육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다섯 가지 항목 분석기준을 구안하여 중국의 제8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6학년 ˂의무교육조선족학교교과서˃조선어문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및 삽화의 빈도와 특징을 분석하고, 다문화 교육이 조선어문 교과서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의 소수민족 교육정책이 조선족 초등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넷째, 다문화교육은 조선어문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을 구안하였고, 분석 기준에 따라 조선어문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처리 방법은 분석 기준의 각 항목에 따른 제시 횟수, 제시형식에 따른 제시횟수를 양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였고, 분석 기준과 관련된 제시형식, 문장, 삽화, 지도상의 유의점 등은 ...
이 연구는 다문화 교육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다섯 가지 항목 분석기준을 구안하여 중국의 제8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6학년 ˂의무교육조선족학교교과서˃조선어문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및 삽화의 빈도와 특징을 분석하고, 다문화 교육이 조선어문 교과서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의 소수민족 교육정책이 조선족 초등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넷째, 다문화교육은 조선어문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을 구안하였고, 분석 기준에 따라 조선어문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처리 방법은 분석 기준의 각 항목에 따른 제시 횟수, 제시형식에 따른 제시횟수를 양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였고, 분석 기준과 관련된 제시형식, 문장, 삽화, 지도상의 유의점 등은 내용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분석 결과의 신뢰도를 위하여 대학원생 1인의 도움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 기준에 따라 재분석한 뒤 분석자간 신뢰도를 산출하여, 전체 신뢰도가 95.1의 일치도를 보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기준의 항목과 관련지어 봤을 때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이 ‘사회정의를 향한 행동기술’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둘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에서 다양성 인식하기의 분석 결과를 보면 중화 민족 정체성보다는 민족의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에서 정체성 형성하기는 강조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이 분석 기준의 항목 중 특정 세부 요소에 치우쳐 있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들이 주로 학습의 주요 활동보다는 동기 유발 측면에만 국한되었는데 앞으로 다문화 교육의 내용이 민족 문화의 다양성과 차이를 인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공존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하는 기회를 더욱 제공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다문화교육, 중국, 조선어문, 민족
이 연구는 다문화 교육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다섯 가지 항목 분석기준을 구안하여 중국의 제8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1~6학년 ˂의무교육조선족학교교과서˃조선어문과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 및 삽화의 빈도와 특징을 분석하고, 다문화 교육이 조선어문 교과서에 주는 시사점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의 소수민족교육은 어떠한가? 셋째, 중국의 소수민족 교육정책이 조선족 초등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넷째, 다문화교육은 조선어문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기준을 구안하였고, 분석 기준에 따라 조선어문과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의 처리 방법은 분석 기준의 각 항목에 따른 제시 횟수, 제시형식에 따른 제시횟수를 양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였고, 분석 기준과 관련된 제시형식, 문장, 삽화, 지도상의 유의점 등은 내용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분석 결과의 신뢰도를 위하여 대학원생 1인의 도움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 기준에 따라 재분석한 뒤 분석자간 신뢰도를 산출하여, 전체 신뢰도가 95.1의 일치도를 보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기준의 항목과 관련지어 봤을 때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이 ‘사회정의를 향한 행동기술’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둘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에서 다양성 인식하기의 분석 결과를 보면 중화 민족 정체성보다는 민족의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에서 정체성 형성하기는 강조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넷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이 분석 기준의 항목 중 특정 세부 요소에 치우쳐 있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 관련 내용들이 주로 학습의 주요 활동보다는 동기 유발 측면에만 국한되었는데 앞으로 다문화 교육의 내용이 민족 문화의 다양성과 차이를 인식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공존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하는 기회를 더욱 제공해야 할 것이다. 핵심어: 다문화교육, 중국, 조선어문,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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