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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사용자 제작 콘텐츠인 (User Created Contents : UCC) 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콘텐츠 생산의 주체인 프로슈머(Prosumer)로서의 성향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웹2.0시대에 가장 적합한 ‘참여’ 와 ‘소통’의 콘텐츠 형태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문화 상품의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입소문 마케팅’이다. 현대에 있어 이러한 주변인들의 입소문을 ) 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콘텐츠 생산의 주체인 프로슈머(Prosumer)로서의 성향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웹2.0시대에 가장 적합한 ‘참여’ 와 ‘소통’의 콘텐츠 형태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문화 상품의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입소문 마케팅’이다. 현대에 있어 이러한 주변인들의 입소문을 퍼지는 곳이 인터넷이다. 인터넷의 경우 바이러스처럼 소문이 나는 마케팅을 바이럴 마케팅이라 부른다. 오프라인 상에서 전파되는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르고 넓기 때문에 현재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본 논문은 비영리 동영상 UCC가 바이럴 마케팅에서 어떠한 활용방법과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처음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논문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이 어떠한 효과를 가지는지 사례를 통하여 알아보고, 상업적 동영상 UCC가 바이럴 마케팅에서의 활용하는 특징과 비영리목적의 동영상 UCC가 바이럴 마케팅에서 활용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논문에서 예시로 든 두 가지의 동영상 UCC는 모두 이슈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상업적이라는 점에서 대중의 거부감을 보이는 반면에 비영리 목적의 동영상 UCC는 공감대를 형성하여 트렌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비영리 동영상 UCC 제작을 통하여 바이럴 마케팅으로서 이슈화를 넘어 트렌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고자 했고, 바이럴 마케팅에서의 비영리 동영상 UCC의 발전 방안을 알아보았다.
저자 | 강주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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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디지털방송영상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4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830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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