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유치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부모교육 운영현황과 학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유치원 부모교육이, 학부모의 필요에 의해 운영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부모교육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학부모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과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부모교육 참여에 참여 저해요인은 무엇이며, 평생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느 정도인가? 다섯째, 유치원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 같은 연구 목적달성을 위한 연구대상으로 경산시 공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원아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12월 5일부터 12월 16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배포한 설문지 300부 중 회수한 설문지는 250부이며 이중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236부를 통계분석하였다. 분석에는 ...
이 연구는 유치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부모교육 운영현황과 학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유치원 부모교육이, 학부모의 필요에 의해 운영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부모교육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학부모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과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부모교육 참여에 참여 저해요인은 무엇이며, 평생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느 정도인가? 다섯째, 유치원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 같은 연구 목적달성을 위한 연구대상으로 경산시 공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원아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12월 5일부터 12월 16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배포한 설문지 300부 중 회수한 설문지는 250부이며 이중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236부를 통계분석하였다. 분석에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6.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학부모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과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부모교육의 운영 현황에 대해 살펴보면, ‘자녀의 양육과 건강에 대한 정보제공’이 44.4%, ‘유아의 발달 및 교육활동에 대한 정보교환 및 협의’가 36%로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교육의 운영 형태로는 가정통신문 활용과 전문 강사초빙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원장선생님 강연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경험으로는 ‘가정통신문’ ‘참여, 참관수업’, ‘상담’이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교육 형태를 보면, 참여, 참관수업의 응답자 수가 41.5%로 가장 높았다. 이는 부모교육의 경험과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셋째,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보통이다’ 라고 응답한 비율이 69.9%, ‘적극적이다’ 가 28.8%의 비율을 보였으며, 인지도는 ‘약간 도움이 되었다’가 55.9%, ‘매우 도움이 되었다’는 37.7%의 비율로 인지도의 비율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에 저해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직장일로 시간이 없어서’가 58.1%, ‘육아 및 가사일 때문에’가 16.1%로 나타났으며, ‘교사를 만나는 것이 부담스러워서’가 1.7%의 순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직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학부모들은 주부입장에서 교사를 만나는 것을 부담스러워 했다 다음으로는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을 유치원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참여할 수 있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의 92.8%가 ‘예’ 라고 나타났으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으로는 ‘자녀교육에 관한 정보’에 대한 내용이 80.1%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둘째,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동기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인지도는 높으나, 부모자신의 발전을 위한 교양 강좌나 여가활용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교육이 운영되면 참여하고 싶은 교육은 자녀와 함께하는 교육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넷째, 교육의 주기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월 1회’가 응답자 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교육에 소요되는 적당한 시간은, ‘1시간’이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연령 변에서는 3세인 경우 1시간 30분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반면, 4세와 5세는 1시간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별에서는 전문직에서 2시간 이상에서의 응답이 6.9%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평일의 교육 시간대에는, 오전10시~12시 사이’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일곱째, 부모교육을 받기에 용이한 요일은, 응답자 가운데 ‘토요일’이 50.8%로 비율이 가장 높고, ‘평일’이 46.6%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업 주부는 평일을 가장 선호한 반면, 교육 관련직과 전문직, 기타에서는 토요일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학부모들의 유치원에서의 부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의 형태는 가정통신문이나 상담 등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내용 또한 자녀 교육에 대한 정보나 유치원 행사 안내 등이 일반적이다. 유아기 학부모들은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교육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그 외에 직업 기술이나 삶의 질 향상, 부모 자신의 여가 생활을 위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자녀교육 위주의 부모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 할 수 있는 평생교육사에 의한 전문적인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받고자 할 때 가장 큰 저해 요인이 직장일로 시간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전문 교육을 받고자하는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교육비가 부담스럽다고 나타나, 부모 개별상황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시간과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국가의 보조를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모색하여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경산시에 위치한 공립유치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어린이집이나 유아대상 학원, 놀이방 등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일반화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사람은 거의 대부분 어머니이기 때문에 학부모 전체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연구를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으로 확대시켜 연구하고, 연구대상을 어머니만이 아닌 아버지까지 넓혀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를 함께 실시하면, 학부모의 학습욕구를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 같다.
이 연구는 유치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부모교육 운영현황과 학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유치원 부모교육이, 학부모의 필요에 의해 운영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부모교육 운영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은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 학부모들의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과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부모교육 참여에 참여 저해요인은 무엇이며, 평생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은 어느 정도인가? 다섯째, 유치원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은 무엇인가? 이 같은 연구 목적달성을 위한 연구대상으로 경산시 공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원아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1년 12월 5일부터 12월 16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배포한 설문지 300부 중 회수한 설문지는 250부이며 이중 성실하게 답변하지 않은 것과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236부를 통계분석하였다. 분석에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6.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학부모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ross Tabulation)과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부모교육의 운영 현황에 대해 살펴보면, ‘자녀의 양육과 건강에 대한 정보제공’이 44.4%, ‘유아의 발달 및 교육활동에 대한 정보교환 및 협의’가 36%로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교육의 운영 형태로는 가정통신문 활용과 전문 강사초빙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원장선생님 강연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부모교육의 경험으로는 ‘가정통신문’ ‘참여, 참관수업’, ‘상담’이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교육 형태를 보면, 참여, 참관수업의 응답자 수가 41.5%로 가장 높았다. 이는 부모교육의 경험과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셋째,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보통이다’ 라고 응답한 비율이 69.9%, ‘적극적이다’ 가 28.8%의 비율을 보였으며, 인지도는 ‘약간 도움이 되었다’가 55.9%, ‘매우 도움이 되었다’는 37.7%의 비율로 인지도의 비율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에 저해 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직장일로 시간이 없어서’가 58.1%, ‘육아 및 가사일 때문에’가 16.1%로 나타났으며, ‘교사를 만나는 것이 부담스러워서’가 1.7%의 순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직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학부모들은 주부입장에서 교사를 만나는 것을 부담스러워 했다 다음으로는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육을 유치원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참여할 수 있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의 92.8%가 ‘예’ 라고 나타났으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장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으로는 ‘자녀교육에 관한 정보’에 대한 내용이 80.1%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둘째,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동기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인지도는 높으나, 부모자신의 발전을 위한 교양 강좌나 여가활용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교육이 운영되면 참여하고 싶은 교육은 자녀와 함께하는 교육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넷째, 교육의 주기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월 1회’가 응답자 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교육에 소요되는 적당한 시간은, ‘1시간’이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연령 변에서는 3세인 경우 1시간 30분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반면, 4세와 5세는 1시간에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업별에서는 전문직에서 2시간 이상에서의 응답이 6.9%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평일의 교육 시간대에는, 오전10시~12시 사이’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일곱째, 부모교육을 받기에 용이한 요일은, 응답자 가운데 ‘토요일’이 50.8%로 비율이 가장 높고, ‘평일’이 46.6%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업 주부는 평일을 가장 선호한 반면, 교육 관련직과 전문직, 기타에서는 토요일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과 같은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학부모들의 유치원에서의 부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의 형태는 가정통신문이나 상담 등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내용 또한 자녀 교육에 대한 정보나 유치원 행사 안내 등이 일반적이다. 유아기 학부모들은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서 교육을 요구하기도 하지만 그 외에 직업 기술이나 삶의 질 향상, 부모 자신의 여가 생활을 위해서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자녀교육 위주의 부모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 할 수 있는 평생교육사에 의한 전문적인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받고자 할 때 가장 큰 저해 요인이 직장일로 시간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전문 교육을 받고자하는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교육비가 부담스럽다고 나타나, 부모 개별상황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시간과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국가의 보조를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모색하여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경산시에 위치한 공립유치원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어린이집이나 유아대상 학원, 놀이방 등의 유아교육기관으로 일반화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사람은 거의 대부분 어머니이기 때문에 학부모 전체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연구를 다양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으로 확대시켜 연구하고, 연구대상을 어머니만이 아닌 아버지까지 넓혀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를 함께 실시하면, 학부모의 학습욕구를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더욱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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