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한국과 중국의 WTO가입 등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외국 유통업체의 한국 시장 진입, 국내 시장의 표화 등으로 패션 업체의 경쟁력이 약해지면서 그 대응 전략으로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글로벌화 경향에 따라 기업의 국제화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국제 마케팅 활동에 부응하는 해외시장의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 따른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20년간의 개혁과 개방을 거쳐 중국의 경제는 발전하는 성장을 이룩하며 생활수준도 높이 되며 그 수준에 따라 의복소비수준이 지속적으로 늘게 되고 있다. 1999년 WTO에 가입한 이래 세계의 기업들이 중국을 거래한 시장으로서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게다가 중산계급의 신속이 발전하기 때문에 중국이 다국적인 소비품 기업 중에 가장크기 하고 증가율은 가장 빠른 시장 중에 하나시장이 된다. 중국시장의 점재성과 더불어 글로벌 마케팅 시대에 기초가 될 수 있는 해외시장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관여도에 관한 연구와 비교 연구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 중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여자대학생들의 집단을 분류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개인적 환경변인 별 의복구매행동을 비교한다. 셋째, 한 · 중 의복 ...
E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한국과 중국의 WTO가입 등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외국 유통업체의 한국 시장 진입, 국내 시장의 표화 등으로 패션 업체의 경쟁력이 약해지면서 그 대응 전략으로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글로벌화 경향에 따라 기업의 국제화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국제 마케팅 활동에 부응하는 해외시장의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 따른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20년간의 개혁과 개방을 거쳐 중국의 경제는 발전하는 성장을 이룩하며 생활수준도 높이 되며 그 수준에 따라 의복소비수준이 지속적으로 늘게 되고 있다. 1999년 WTO에 가입한 이래 세계의 기업들이 중국을 거래한 시장으로서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게다가 중산계급의 신속이 발전하기 때문에 중국이 다국적인 소비품 기업 중에 가장크기 하고 증가율은 가장 빠른 시장 중에 하나시장이 된다. 중국시장의 점재성과 더불어 글로벌 마케팅 시대에 기초가 될 수 있는 해외시장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관여도에 관한 연구와 비교 연구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 중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여자대학생들의 집단을 분류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개인적 환경변인 별 의복구매행동을 비교한다. 셋째, 한 · 중 의복 관여도에 따라 여자대학생들의 집단을 분류한다. 넷째, 의복관여도 집단별, 환경변인 별 의복구매행동을 비교한다. 연구대상은 중국은 長沙市의 여자대학생 250명과 한국은 부산의 여자대학생 130명이며, 연구방법은 여자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의복관여도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대해서는 선행 연구와 문헌을 근거로 작성하였고, 예비 조사를 통해 본인이 직접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 백분율, 평균, 분산분석,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자료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의복구매행동을 유형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프스타일은 유행추구, 외모추구, 활동추구, 즐거움추구, 경제성추구, 소비성추구, 사교추구, 합리성추구, 알뜰구매 추구, 자유 및 문화 추구, 적극적 여가활동 추구, 상표추구, 정보추구 등 1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의복구매행동은 과시적 쇼핑 추구, 실용주의 추구, 브랜드추구, 유행추구, 개인적 추구, 경제성추구 등 6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2.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의복 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학력, 전공, 아르바이트 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의복구매행동은 전공, 아르바이트 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의복관여도에 따라, 즐거움, 유행, 계획지향, 상징성, 위험지각, 유행 무관심으로 분류하였다. 4.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관여 및 의복구매행동 집단 간에 점포선택요인, 정보원의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환경변인 간에 점포선택요인, 정보원의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평균 의복용비, 계획구매정도, 구매할 때 동반자, 대금지불방법, 구매 영향자 등에서 유의한 관계로 나타났다. 21세기는 여성으로 위주의 소비시대가 된다. 여자대학생은 중요한 소비 집단으로 많을수록 주목을 받는다. 특히 여자대학생의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특정문화나 특정 집단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여자대학생들이 어떠한 라이프스타일 및 의복관여도와 의복구매행동을 나타내는지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중국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으며, 한국과 중국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한국 소비자를 고객으로 하는 의류업계에 신제품 개발 및 판매촉진 전략과 제품의 가격과 유통구조전략을 위하여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한국, 중국의 패션 기업들의 내수 시장에 있어서의 상품기획 전략에 도움을 주는 한편, 중국 패션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한국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한 의류 상품 기획 및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한다.
EEU(유럽연합),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한국과 중국의 WTO가입 등 세계화의 물결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외국 유통업체의 한국 시장 진입, 국내 시장의 표화 등으로 패션 업체의 경쟁력이 약해지면서 그 대응 전략으로 보다 넓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글로벌화 경향에 따라 기업의 국제화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국제 마케팅 활동에 부응하는 해외시장의 다양한 문화적 환경에 따른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 20년간의 개혁과 개방을 거쳐 중국의 경제는 발전하는 성장을 이룩하며 생활수준도 높이 되며 그 수준에 따라 의복소비수준이 지속적으로 늘게 되고 있다. 1999년 WTO에 가입한 이래 세계의 기업들이 중국을 거래한 시장으로서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게다가 중산계급의 신속이 발전하기 때문에 중국이 다국적인 소비품 기업 중에 가장크기 하고 증가율은 가장 빠른 시장 중에 하나시장이 된다. 중국시장의 점재성과 더불어 글로벌 마케팅 시대에 기초가 될 수 있는 해외시장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관여도에 관한 연구와 비교 연구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 중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여자대학생들의 집단을 분류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개인적 환경변인 별 의복구매행동을 비교한다. 셋째, 한 · 중 의복 관여도에 따라 여자대학생들의 집단을 분류한다. 넷째, 의복관여도 집단별, 환경변인 별 의복구매행동을 비교한다. 연구대상은 중국은 長沙市의 여자대학생 250명과 한국은 부산의 여자대학생 130명이며, 연구방법은 여자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의복관여도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대해서는 선행 연구와 문헌을 근거로 작성하였고, 예비 조사를 통해 본인이 직접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 백분율, 평균, 분산분석,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자료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 의복구매행동을 유형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프스타일은 유행추구, 외모추구, 활동추구, 즐거움추구, 경제성추구, 소비성추구, 사교추구, 합리성추구, 알뜰구매 추구, 자유 및 문화 추구, 적극적 여가활동 추구, 상표추구, 정보추구 등 1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의복구매행동은 과시적 쇼핑 추구, 실용주의 추구, 브랜드추구, 유행추구, 개인적 추구, 경제성추구 등 6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2.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특성과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의복 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은 학력, 전공, 아르바이트 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의복구매행동은 전공, 아르바이트 수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의복관여도에 따라, 즐거움, 유행, 계획지향, 상징성, 위험지각, 유행 무관심으로 분류하였다. 4. 한 · 중 여자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관여 및 의복구매행동 집단 간에 점포선택요인, 정보원의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환경변인 간에 점포선택요인, 정보원의 중요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평균 의복용비, 계획구매정도, 구매할 때 동반자, 대금지불방법, 구매 영향자 등에서 유의한 관계로 나타났다. 21세기는 여성으로 위주의 소비시대가 된다. 여자대학생은 중요한 소비 집단으로 많을수록 주목을 받는다. 특히 여자대학생의 생활양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특정문화나 특정 집단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여자대학생들이 어떠한 라이프스타일 및 의복관여도와 의복구매행동을 나타내는지 심층적인 분석을 통하여 중국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으며, 한국과 중국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한국 소비자를 고객으로 하는 의류업계에 신제품 개발 및 판매촉진 전략과 제품의 가격과 유통구조전략을 위하여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한국, 중국의 패션 기업들의 내수 시장에 있어서의 상품기획 전략에 도움을 주는 한편, 중국 패션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한국 의류업체의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한 의류 상품 기획 및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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