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되는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사회 전반의 업무 중에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업무가 드물 정도로 정보시스템의 활용이 중요시되고 있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 기업 등은 물론이고 각 대학에서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학생, 교수, 교직원의 정보 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관리하는 추세이다.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은 다른 정보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한정적이어서 이용자의 편의성보다 시스템 운영자 중심으로 설계된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자들은 공지사항, 강의계획서, 강의자료 등의 몇 가지 기능만을 이용하고 전반적인 시스템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는 ...
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되는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사회 전반의 업무 중에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업무가 드물 정도로 정보시스템의 활용이 중요시되고 있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 기업 등은 물론이고 각 대학에서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학생, 교수, 교직원의 정보 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관리하는 추세이다.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은 다른 정보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한정적이어서 이용자의 편의성보다 시스템 운영자 중심으로 설계된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자들은 공지사항, 강의계획서, 강의자료 등의 몇 가지 기능만을 이용하고 전반적인 시스템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이용성을 가진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의 구현을 위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중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습자의 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현황조사를 통해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조사하였다. 국내 7개 대학의 강의지원시스템을 조사하여 총 54개의 기능을 종합 정리하였다. 이 중 5개 이상의 강의지원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만을 선별하여 이용성 평가 실험의 실험과제로 선정하였다.
둘째, 문헌조사는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보편적으로 정보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조사하였다. 총 17건의 참고문헌을 참고하여 267개의 원칙을 조사하였고, 중복되는 원칙을 정리하기 위하여 2건 이상의 참고문헌에서 언급되는 원칙만 선별하여 20개의 원칙으로 분류하여 종합하였다.
셋째,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이용성 평가 실험으로 구성된 이용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문헌조사에서 도출된 20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 중에서 이용자의 입장이 아니라 시스템 설계자의 입장에서 적용되는 원칙을 제외한 19개의 설계 원칙을 설문조사 항목으로 작성하여 실시하였다. 이용성 평가 실험은 복수시스템 평가와 단일시스템 평가로 진행되었다. 복수시스템 평가는 참여자가 동일한 실험과제를 3개의 시스템에서 수행한 실험이고 단일시스템 평가는 복수시스템 평가처럼 여러 시스템으로 동시에 비교해보기 곤란한 실험과제를 이용하여 수행한 실험이다. 복수시스템 평가 실험 결과는 설문조사에 쓰인 19개의 설계 원칙을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설문조사 결과와 유사한 성향을 보였다.
넷째, 이용성 조사로부터 얻어낸 결과를 종합하여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였다. 직관성, 적합성, 네비게이션, 가시성, 학습용이성, 도움말, 알림, 일관성, 관용성, 시스템피드백, 실생활관행과 같이 총 11개의 설계 원칙을 도출하였으며 각 원칙 별로 해당 원칙이 중점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기능들을 제시하여 시스템의 세부적인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기 위하여 주이용자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용성 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이용자의 의견을 시스템의 기능 별로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설계 원칙에 반영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정보와 지식이 중심이 되는 정보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사회 전반의 업무 중에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업무가 드물 정도로 정보시스템의 활용이 중요시되고 있다. 대부분의 정부 기관, 기업 등은 물론이고 각 대학에서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학생, 교수, 교직원의 정보 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관리하는 추세이다.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은 다른 정보시스템에 비해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한정적이어서 이용자의 편의성보다 시스템 운영자 중심으로 설계된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자들은 공지사항, 강의계획서, 강의자료 등의 몇 가지 기능만을 이용하고 전반적인 시스템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이용성을 가진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의 구현을 위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중점을 두었다. 이 연구는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습자의 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현황조사를 통해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조사하였다. 국내 7개 대학의 강의지원시스템을 조사하여 총 54개의 기능을 종합 정리하였다. 이 중 5개 이상의 강의지원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만을 선별하여 이용성 평가 실험의 실험과제로 선정하였다.
둘째, 문헌조사는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작업으로 보편적으로 정보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조사하였다. 총 17건의 참고문헌을 참고하여 267개의 원칙을 조사하였고, 중복되는 원칙을 정리하기 위하여 2건 이상의 참고문헌에서 언급되는 원칙만 선별하여 20개의 원칙으로 분류하여 종합하였다.
셋째,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이용성 평가 실험으로 구성된 이용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문헌조사에서 도출된 20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 중에서 이용자의 입장이 아니라 시스템 설계자의 입장에서 적용되는 원칙을 제외한 19개의 설계 원칙을 설문조사 항목으로 작성하여 실시하였다. 이용성 평가 실험은 복수시스템 평가와 단일시스템 평가로 진행되었다. 복수시스템 평가는 참여자가 동일한 실험과제를 3개의 시스템에서 수행한 실험이고 단일시스템 평가는 복수시스템 평가처럼 여러 시스템으로 동시에 비교해보기 곤란한 실험과제를 이용하여 수행한 실험이다. 복수시스템 평가 실험 결과는 설문조사에 쓰인 19개의 설계 원칙을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설문조사 결과와 유사한 성향을 보였다.
넷째, 이용성 조사로부터 얻어낸 결과를 종합하여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였다. 직관성, 적합성, 네비게이션, 가시성, 학습용이성, 도움말, 알림, 일관성, 관용성, 시스템피드백, 실생활관행과 같이 총 11개의 설계 원칙을 도출하였으며 각 원칙 별로 해당 원칙이 중점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기능들을 제시하여 시스템의 세부적인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대학강의지원시스템의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을 개발하기 위하여 주이용자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용성 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이용자의 의견을 시스템의 기능 별로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설계 원칙에 반영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
#대학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성
#학습자
#user interface design principles
#university course management system
#usability
#stud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현수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97 p.
키워드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
대학 강의지원시스템,
이용성,
학습자,
user interface design principles,
university course management system,
usability,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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