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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내 금연 공익광고는 1999년을 기점으로 보건복지부에서 TV, 라디오, 신문과 같은 매스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시행하고 있다. 공익광고는 불특정다수의 대중들 에게 폭넓게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정작 금연을 해야 하는 흡연자들이 메시지를 쉽게 무시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금연 공익광고가 비흡연자들보다는 흡연자들의 금연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고 금연 의향 및 행동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점에서 흡연자들을 중점으로 금연 공익광고 효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흡연자들을 특성에 따라 타겟 세분화를 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정보와 자극을 주어야 금연에 대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분화된 흡연자를 대상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광고 메시지를 제공하였을 때의 금연 공익광고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금연의 행위 변화를 설명하는 프로채스카와 디클레 멘테(Prochaska and DiClemente 1983)의 범이론적 모형(Transtheoretical ...
저자 | 김미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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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언론학전공 |
발행연도 | 2012 |
키워드 | 범이론적모형, 금연, 공익광고, 캠페인, 맞춤 메시지, 메시지 소구, 감성적 소구, 이성적 소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4354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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