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미래학자들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미래의 경제를 이끌어나갈 대표적인 산업의 하나로 꼽고 있다. 세계적으로 캐릭터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과 그 맥을 같이 하면서 현대 마케팅의 촉진수단으로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들어 캐릭터 산업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모바일 콘텐츠, 뮤지컬, 음악 등의 거의 모든 분야의 콘텐츠 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국가별 전략과 이론 및 글로벌 캐릭터들의 사례를통해 기획에서 상품화에 이르기까지의 성공한 프로모션 전개과정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구매행태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과 마케팅효과에 대해서 심도 있는 분석하였다.. 또 캐릭터의 친밀성,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로열티가 소비자의 ...
오늘날 많은 미래학자들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미래의 경제를 이끌어나갈 대표적인 산업의 하나로 꼽고 있다. 세계적으로 캐릭터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과 그 맥을 같이 하면서 현대 마케팅의 촉진수단으로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들어 캐릭터 산업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모바일 콘텐츠, 뮤지컬, 음악 등의 거의 모든 분야의 콘텐츠 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국가별 전략과 이론 및 글로벌 캐릭터들의 사례를통해 기획에서 상품화에 이르기까지의 성공한 프로모션 전개과정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구매행태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과 마케팅효과에 대해서 심도 있는 분석하였다.. 또 캐릭터의 친밀성,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로열티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을까 말까로 가설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 모형과 캐릭터 비즈니스의 새로운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를 보면 캐릭터의 친밀성,자아일치성,로열티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이 있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캐릭터 비즈니스 네가지 제시하였다. 첫째, 캐릭터 개발단계에서는 간단히 이야기를 중점으로 디자인를 만들고,이와 같은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성공적으로 도달하며 심리에 캐릭터의 이미지 더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 환경과 트렌드 변화속도에 대응하는 시장분석이 요구되며,캐릭터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모든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캐릭터 디자인, 세계관, 상품 제작등을 매뉴얼화 해나가야 한다. 셋째,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캐릭터 자체를 자신의 일부로 착각할 만큼의 마스코트로서의 각인이 중요시된다. 넷째, 캐릭터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 변화, 신제품 발매,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그리고 기존 제품의 재포지셔닝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며, 캐릭터 자체의 브랜드가 총체적인 산업으로 연결되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방향점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많은 미래학자들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미래의 경제를 이끌어나갈 대표적인 산업의 하나로 꼽고 있다. 세계적으로 캐릭터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과 그 맥을 같이 하면서 현대 마케팅의 촉진수단으로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들어 캐릭터 산업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모바일 콘텐츠, 뮤지컬, 음악 등의 거의 모든 분야의 콘텐츠 산업에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각 국가별 전략과 이론 및 글로벌 캐릭터들의 사례를통해 기획에서 상품화에 이르기까지의 성공한 프로모션 전개과정을 분석하고 소비자들의 구매행태를 면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고 제품의 가치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과 마케팅효과에 대해서 심도 있는 분석하였다.. 또 캐릭터의 친밀성,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로열티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을까 말까로 가설하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 모형과 캐릭터 비즈니스의 새로운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를 보면 캐릭터의 친밀성,자아일치성,로열티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이 있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캐릭터 비즈니스 네가지 제시하였다. 첫째, 캐릭터 개발단계에서는 간단히 이야기를 중점으로 디자인를 만들고,이와 같은 콘텐츠가 소비자에게 성공적으로 도달하며 심리에 캐릭터의 이미지 더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사회 환경과 트렌드 변화속도에 대응하는 시장분석이 요구되며,캐릭터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모든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캐릭터 디자인, 세계관, 상품 제작등을 매뉴얼화 해나가야 한다. 셋째,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캐릭터 자체를 자신의 일부로 착각할 만큼의 마스코트로서의 각인이 중요시된다. 넷째, 캐릭터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기업 이미지 변화, 신제품 발매, 경쟁제품과의 차별화, 그리고 기존 제품의 재포지셔닝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며, 캐릭터 자체의 브랜드가 총체적인 산업으로 연결되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방향점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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