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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학습내용에 대한 과학 융합 요소 및 STEAM 요소 분석 원문보기


김남희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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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에서 추출한 학습내용에 대해 과학 융합 요소 분석과 STEAM 요소 분석을 실시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에서 융합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7종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6개 대단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학습 내용을 추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과학 융합 요소는 STEAM 요소 분석을 실시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에서 융합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7종 고등학교 ‘과학’교과서 6개 대단원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학습 내용을 추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과학 융합 요소는 생명과학(B), 화학(C), 지구과학(E), 물리(P)이며, STEAM 분석 요소는 과학(S), 기술(T), 공학(E), 예술(A), 수학(M)이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7종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에서 학습내용을 추출하여 총 198개 학습내용을 얻었는데, 이 중 43.4%가 전체 교과서에서 모두 확인되었다. 둘째, 과학 융합 요소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학 융합 요소 중 지구과학 분야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체 사례 중 절반 이상이 융합 분야에 해당되었다. 셋째, STEAM 요소 분석을 실시하여 얻은 STEAM 융합 유형들을 중 66%가 단일 유형에 해당되며, 이 중 과반수가 과학 단일 유형(S)에 해당되었다. 마지막으로 과학 융합 요소에 비해 STEAM 요소의 융합이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않았으며, 단원별로 융합 유형이 다양했다. 이러한 결과들을 고려할 때, 앞으로 다양한 융합 소재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며, 이 때 단원 별 특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로 인해 교사들이 가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함께 고안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provide an implication for fusing education in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Science curriculum by performing the analysis on fusing science and STEAM factors as to contents derived from 'science' textbook in high school. Hereupon, Learning contents have been derived b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남희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심규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i, 8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5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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