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신희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가족상담학과 가족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학업적 자기효능감향상을 위한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가? 연구대상은 화성시내에 있는 A일반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명을 모집한 후 10명은 실험집단에, 10명은 통제집단에 무선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주2회 90분씩 총 9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은 Zimmerman과 Martines-Pons(1986)가 개발한 자기조절 학습전략 구성요소를 토대로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에서 개발한 학습전략 프로그램(2007)과 박동혁(2010)의 ...

주제어

#자기조절학습 고등학생 학습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신희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족상담학과 가족상담
지도교수 이명우
발행연도 2012
키워드 자기조절학습 고등학생 학습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563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