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조직풍토와 학교 효과성과의 관계 연구

The relationship study between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and school effectiveness


김영아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적 배경(성, 학교소재지, 직위)에 따라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다르게 지각하는가? 둘째,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 변인들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의 각 변인군이 학교효과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게 위하여 관계문헌을 연구하고,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부는 조직풍토를 알아보기 위하여 노종희의 조직풍토질문지(OCDQ-KOR)를 사용하였으며, 제 2부는 학교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왕기항의 효과성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단순 무선 표집을 통하여 선정된 전라북도 내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 on the school climate and school cultur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climate and the school culture.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324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Jeonbok Province. The resul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아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6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5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