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적 배경(성, 학교소재지, 직위)에 따라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다르게 지각하는가? 둘째,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 변인들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의 각 변인군이 학교효과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게 위하여 관계문헌을 연구하고,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부는 조직풍토를 알아보기 위하여 노종희의 조직풍토질문지(OCDQ-KOR)를 사용하였으며, 제 2부는 학교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왕기항의 효과성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단순 무선 표집을 통하여 선정된 전라북도 내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
이 연구에서는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적 배경(성, 학교소재지, 직위)에 따라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다르게 지각하는가? 둘째,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 변인들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의 각 변인군이 학교효과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게 위하여 관계문헌을 연구하고,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부는 조직풍토를 알아보기 위하여 노종희의 조직풍토질문지(OCDQ-KOR)를 사용하였으며, 제 2부는 학교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왕기항의 효과성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단순 무선 표집을 통하여 선정된 전라북도 내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통계처리에 의해 밝혀진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와 효과성에 대한 연구대상 범주별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과 직위간의 차이는 학교조직풍토와 효과성에 대해 인식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소재별로는 인식의 차이를 보였는데, 중소도시 교사의 학교조직풍토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면 목표지향적인 교장의 행동은 교사의 조직풍토 인식영역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읍면지역의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인간 지향적 교장의 행동이 교사의 조직풍토 인식영역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효과성에 대한 범주별 인식차이를 살펴보면 중소도시보다 읍면지역 교사들이 효과성의 모든 변인 및 전체효과성 변인에서 높게 반응함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조직풍토의 각 하위 변인과 전체 효과성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교사의 헌신적 행동과 학교 조직효과성이 가장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다음으로 교장의 인간 지향적 행동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방관적 행동과 교장의 관료 지향적 행동의 학교 조직 효과성과 부적관계를 보였다. 셋째, 학교조직풍토가 각 효과성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친교적 행동, 헌신적 행동과 방관적 행동, 인간 지향적 행동, 목표 지향적 행동은 조직 효과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변인 중에서 교사의 방관적 행동과 교장의 목표 지향적인 행동은 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도시 교장의 경우 목표 지향적 행동과 함께 교사와의 관계에서 친밀, 온정, 관심, 인정, 칭찬, 이해, 협조 등의 교사들 상호간의 친목증진을 유도하고 교사들이 직면한 공․사간의 어려움이나 고통을 같이 나눌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다. 또한 중소도시와 읍면지역 학교장은 교사들이 자신에 업무에 만족하면서 학교생활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경영을 해 나가야겠다. 중소도시 교사들의 경우 교사들 간의 돈독한 우호적 관계와 강한 연대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 상호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학교장은 교사들에게 헌신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에 교사들을 참여시키고, 믿고 신뢰하며 학교에 소속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셋째, 어느 한 부분의 효과성을 목표로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달려가기보다는 교사들 상호간에 전문적인 대화와 토의가 개방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새로운 교사-학습지도방법, 교육이론, 교육동향 등에 관하여 높은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소속 학교에 대하여 긍지를 가지며 동료들과 더불어 일하기를 즐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열정적이고 수용적이며, 동료교사의 전문적 능력을 상호 존중하도록 해야 한다. 또 전문적 활동에 관한 열의나 관심이 부족한 교사들에게는 그들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낌없이 하도록 한다. 이런 조직풍토를 만들기 위해 교사와 교장이 상호 노력한다면 다양한 효과성을 가져올 수 있으며, 학교 전체가 아닌 교사 개개인이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초점을 두고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가게 된다면 학교 전체로 보면 더욱 큰 효과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교장과 교사가 함께 더욱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풍토 조성에 힘쓴다면 더 나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개인적 배경(성, 학교소재지, 직위)에 따라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의 관계를 다르게 지각하는가? 둘째, 학교조직풍토와 학교효과성 변인들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의 각 변인군이 학교효과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게 위하여 관계문헌을 연구하고,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는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 1부는 조직풍토를 알아보기 위하여 노종희의 조직풍토질문지(OCDQ-KOR)를 사용하였으며, 제 2부는 학교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왕기항의 효과성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단순 무선 표집을 통하여 선정된 전라북도 내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통계처리에 의해 밝혀진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와 효과성에 대한 연구대상 범주별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면, 성별과 직위간의 차이는 학교조직풍토와 효과성에 대해 인식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소재별로는 인식의 차이를 보였는데, 중소도시 교사의 학교조직풍토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면 목표지향적인 교장의 행동은 교사의 조직풍토 인식영역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읍면지역의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인간 지향적 교장의 행동이 교사의 조직풍토 인식영역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효과성에 대한 범주별 인식차이를 살펴보면 중소도시보다 읍면지역 교사들이 효과성의 모든 변인 및 전체효과성 변인에서 높게 반응함을 알 수 있다. 둘째, 학교조직풍토의 각 하위 변인과 전체 효과성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교사의 헌신적 행동과 학교 조직효과성이 가장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다음으로 교장의 인간 지향적 행동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방관적 행동과 교장의 관료 지향적 행동의 학교 조직 효과성과 부적관계를 보였다. 셋째, 학교조직풍토가 각 효과성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친교적 행동, 헌신적 행동과 방관적 행동, 인간 지향적 행동, 목표 지향적 행동은 조직 효과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변인 중에서 교사의 방관적 행동과 교장의 목표 지향적인 행동은 부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도시 교장의 경우 목표 지향적 행동과 함께 교사와의 관계에서 친밀, 온정, 관심, 인정, 칭찬, 이해, 협조 등의 교사들 상호간의 친목증진을 유도하고 교사들이 직면한 공․사간의 어려움이나 고통을 같이 나눌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겠다. 또한 중소도시와 읍면지역 학교장은 교사들이 자신에 업무에 만족하면서 학교생활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경영을 해 나가야겠다. 중소도시 교사들의 경우 교사들 간의 돈독한 우호적 관계와 강한 연대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 상호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학교장은 교사들에게 헌신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에 교사들을 참여시키고, 믿고 신뢰하며 학교에 소속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셋째, 어느 한 부분의 효과성을 목표로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달려가기보다는 교사들 상호간에 전문적인 대화와 토의가 개방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고, 새로운 교사-학습지도방법, 교육이론, 교육동향 등에 관하여 높은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소속 학교에 대하여 긍지를 가지며 동료들과 더불어 일하기를 즐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열정적이고 수용적이며, 동료교사의 전문적 능력을 상호 존중하도록 해야 한다. 또 전문적 활동에 관한 열의나 관심이 부족한 교사들에게는 그들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낌없이 하도록 한다. 이런 조직풍토를 만들기 위해 교사와 교장이 상호 노력한다면 다양한 효과성을 가져올 수 있으며, 학교 전체가 아닌 교사 개개인이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초점을 두고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가게 된다면 학교 전체로 보면 더욱 큰 효과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학교장과 교사가 함께 더욱 나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풍토 조성에 힘쓴다면 더 나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 on the school climate and school cultur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climate and the school culture.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324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Jeonbok Province. The result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 on the school climate and school cultur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climate and the school culture.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324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Jeonbok Province.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 that principals of city areas need to focus on relationship with teachers. Also, teachers need to enhance sense of belong together and amicable relationship among themselves. Second, principals should participate teachers in school decision-making process, and build trust with teachers. Also they should support teachers focusing on teachers attitude, values and feeling through consideration leadership style. Finally, for enhancing school effectiveness, teachers should participate in professional and open communication with other teachers, and be concerned with new teaching-learning method, educational theories, and educational trend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eachers’ perception on the school climate and school cultur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climate and the school culture.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researcher randomly selected 324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Jeonbok Province.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 that principals of city areas need to focus on relationship with teachers. Also, teachers need to enhance sense of belong together and amicable relationship among themselves. Second, principals should participate teachers in school decision-making process, and build trust with teachers. Also they should support teachers focusing on teachers attitude, values and feeling through consideration leadership style. Finally, for enhancing school effectiveness, teachers should participate in professional and open communication with other teachers, and be concerned with new teaching-learning method, educational theories, and educational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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