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자의 현실적인 역할 수행수준과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인식수준을 분석하고 기획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을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조사대상자는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 기획업무 담당자이며 조사도구는 개인적 특성 변인, 평생교육적 변인,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업, 프로그램 개발 공통능력과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자의 현실적인 역할 수행수준과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인식수준을 분석하고 기획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을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조사대상자는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 기획업무 담당자이며 조사도구는 개인적 특성 변인, 평생교육적 변인,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업, 프로그램 개발 공통능력과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7.0의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등을 활용하여 두 기관의 차이 정도만을 살펴보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평생교육적 특성,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업 및 공통능력 수행수준을 분석하여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가 80% 이상이며 외부기관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30% 정도만이 소지하고 있어 프로그램 기획업무는 비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높은 학력은 평생교육과 관련이 적어 보인다.
둘째, 연간 프로그램 개수는 공공도서관이 더 많이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 기획업무는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 모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새롭게 기획하는 프로그램의 비율은 공공도서관에서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기획업무 참여 인원은 외부기관이 더 활발하게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획업무에서 잠재적 학습자 집단은 여성 및 주부, 아동 및 청소년 및 모든 계층집단이며 장애요인은 재정과 프로그램 개발 시간부족, 개선사항은 재정지원, 전문성, 업무체계 개선 순으로 응답하였다.
다섯째, 기획안 작성, 학습자 의견 반영은 모두 잘 수행하고 있으며 자문위원회 구성은 외부기관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협력 체제 구축과 브레인스토밍 작업은 모두 매우 낮은 수준이며, 기관 및 조직체 상황 조사·분석과 지역사회 조사 및 여건 파악은 공공도서관이 좀 더 나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잠재적 학습자 분석, 요구분석 계획 수립과 요구분석 결과의 우선순위 설정은 대체로 잘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내용 선정방법 결정은 외부기관이 잘 수행하며 프로그램 개요 및 교육내용 선정·조직과 교수·학습방법 선정은 공공도서관이 더 잘 수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일정 결정은 두 기관 모두 매우 잘 수행하고 있었다. 프로그램 기획업무의 충실성 수행수준은 비슷하며, 신규 프로그램 평가는 공공도서관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워크숍 참여율은 두 기관 모두 매우 저조하였으며, 내·외부지원 협조관계 형성·유지, 합리적인 의사결정 및 기관장 대상 프로그램 타당성 이해 정도는 공공도서관 더 잘 수행하고 있었으며, 프로그램 개발과정 진행의 전문성에서도 공공도서관이 더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공통능력 수준은 전체적으로 공공도서관이 외부기관에 비해 더 나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업무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담당자는 전문성에 대한 확실한 신념이 결여된 상태에서 기획은 획일적이며 모방 프로그램이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외부기관의 경우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에게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거나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하여 업무를 담당하게 하는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정에서 필요한 인적자원의 전문성 부족, 프로그램 기획예산 부족, 프로그램 기획시간 부족 등의 영역별 제한요소는 외부기관과의 수평적, 수직적 상호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부족한 자원을 상호 보완하고 공동 활용하여 주어진 여건을 최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모든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기획하고 잠재적 학습자 욕구에 대한 사전 포괄적 분석 작업이 선행되고 있으나 소외계층과 자격증 취득 및 취업준비에 대한 일정 비율의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기관의 고유의 특성을 살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른 기관과 차별화되게 운영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제언하면 본 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전반적인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공공도서관과 모든 평생교육기관들을 포함한 표본규모의 확대와 설문조사 내용을 보완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한 후속 연구가 요청된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자의 현실적인 역할 수행수준과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인식수준을 분석하고 기획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을 비교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조사대상자는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 기획업무 담당자이며 조사도구는 개인적 특성 변인, 평생교육적 변인,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업, 프로그램 개발 공통능력과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7.0의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 등을 활용하여 두 기관의 차이 정도만을 살펴보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평생교육적 특성,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업 및 공통능력 수행수준을 분석하여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은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가 80% 이상이며 외부기관은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30% 정도만이 소지하고 있어 프로그램 기획업무는 비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높은 학력은 평생교육과 관련이 적어 보인다.
둘째, 연간 프로그램 개수는 공공도서관이 더 많이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 기획업무는 공공도서관과 외부기관 모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새롭게 기획하는 프로그램의 비율은 공공도서관에서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기획업무 참여 인원은 외부기관이 더 활발하게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획업무에서 잠재적 학습자 집단은 여성 및 주부, 아동 및 청소년 및 모든 계층집단이며 장애요인은 재정과 프로그램 개발 시간부족, 개선사항은 재정지원, 전문성, 업무체계 개선 순으로 응답하였다.
다섯째, 기획안 작성, 학습자 의견 반영은 모두 잘 수행하고 있으며 자문위원회 구성은 외부기관이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협력 체제 구축과 브레인스토밍 작업은 모두 매우 낮은 수준이며, 기관 및 조직체 상황 조사·분석과 지역사회 조사 및 여건 파악은 공공도서관이 좀 더 나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잠재적 학습자 분석, 요구분석 계획 수립과 요구분석 결과의 우선순위 설정은 대체로 잘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내용 선정방법 결정은 외부기관이 잘 수행하며 프로그램 개요 및 교육내용 선정·조직과 교수·학습방법 선정은 공공도서관이 더 잘 수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일정 결정은 두 기관 모두 매우 잘 수행하고 있었다. 프로그램 기획업무의 충실성 수행수준은 비슷하며, 신규 프로그램 평가는 공공도서관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워크숍 참여율은 두 기관 모두 매우 저조하였으며, 내·외부지원 협조관계 형성·유지, 합리적인 의사결정 및 기관장 대상 프로그램 타당성 이해 정도는 공공도서관 더 잘 수행하고 있었으며, 프로그램 개발과정 진행의 전문성에서도 공공도서관이 더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공통능력 수준은 전체적으로 공공도서관이 외부기관에 비해 더 나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업무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담당자는 전문성에 대한 확실한 신념이 결여된 상태에서 기획은 획일적이며 모방 프로그램이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외부기관의 경우 프로그램 개발 담당자에게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거나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하여 업무를 담당하게 하는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기획과정에서 필요한 인적자원의 전문성 부족, 프로그램 기획예산 부족, 프로그램 기획시간 부족 등의 영역별 제한요소는 외부기관과의 수평적, 수직적 상호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부족한 자원을 상호 보완하고 공동 활용하여 주어진 여건을 최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모든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기획하고 잠재적 학습자 욕구에 대한 사전 포괄적 분석 작업이 선행되고 있으나 소외계층과 자격증 취득 및 취업준비에 대한 일정 비율의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기관의 고유의 특성을 살리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른 기관과 차별화되게 운영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제언하면 본 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전반적인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공공도서관과 모든 평생교육기관들을 포함한 표본규모의 확대와 설문조사 내용을 보완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병행한 후속 연구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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