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서비스 이용고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customer satisfaction in medical services 원문보기


백광일 (동의대학교 대학원 수학정보통계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와 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의료기관이 내적으로는 보다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외적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D의료기관을 이용한 양방과 한방의 입원,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의료서비스 이용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방 외래환자들의 경우 서비스는 전문성, 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양방 입원환자들의 경우 서비스는 전문성, 만족도는 치료결과의 만족도에 가장 높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양방 환자들은 시설, 진료비의 적절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영향을 미쳤다. 한방 외래환자들의 경우 서비스는 친절성, 만족도는 치료결과의 만족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편리성과 진료비의 적절성은 상대적으로 영향이 낮았으며, 한방 입원환자들의 경우 서비스에서는 전문성, 만족도에서는 전반적인 만족이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반면 시설에서의 적절성은 영향이 낮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통하여 의료기관에서의 효과적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광일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정보통계학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 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151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