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태도 및 교사교육 요구 The environment friendly education attitude of the forest kindergarten teacher and other generral kindergarten teacher education institute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reques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를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알아보고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와 교사 연수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토대로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환경문제 감수성,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부모, 지역사회 연계, 교육 방법, 교육평가, 환경 구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1 유아 교사의 연령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2 유아 교사의 경력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3 유아 교사의 학력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4 유아 교사의 기관 유형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3.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숲 유치원 교사 200명과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 199명으로 연구 도구는 박정미(2011)가 연구, 개발한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관한 설문지 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를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알아보고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와 교사 연수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토대로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환경문제 감수성,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부모, 지역사회 연계, 교육 방법, 교육평가, 환경 구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1 유아 교사의 연령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2 유아 교사의 경력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3 유아 교사의 학력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4 유아 교사의 기관 유형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3.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숲 유치원 교사 200명과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 199명으로 연구 도구는 박정미(2011)가 연구, 개발한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관한 설문지 이다.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사용하였으며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의 집단 간 차이를 보기 위해서는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의 분포도와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 요구는 F검증과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유치원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들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 중 ‘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부모, 지역사회 연계’, ‘교육 방법’, ‘교육평가’, ‘환경 구성’에서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문제 감수성은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숲 유치원 운영이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대한 차이는 연령에서는 ‘환경문제 감수성’에서 20대 보다 50대가, ‘환경 친화적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에서 20대 보다 30대, 40대가, ‘환경 친화적 교육 방법’에서는 20대 보다 30대∼50대가, ‘부모, 지역사회 연계’는 20대 보다 50대가, ‘환경 친화적 교육평가’는 20대보다 40대가, ‘환경 친화적 환경 구성에서 20대가 40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에서는 ‘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환경 친화적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환경 친화적 교육 방법’에서 1∼2년, 3∼5년, 5년 이상이, ‘환경문제 감수성’에서 3∼5년, 5년 이상이, ‘환경 친화적 환경 구성’에서 5년 이상이 1년 미만 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서는 , ‘환경 친화적 교육계획 및 내용’에서 대학교 졸업이 전문대 졸업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관 유형에서는 어린이집 종사자가 유치원 종사자 보다 ‘환경문제 감수성’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에 대한 교사 연수 분석 결과에서 유아 교사들은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교사 교육의 필요 이유로 응답하였다. 교사 교육의 목표로는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태도를, 연수 평가 방법에 대해서는 질적 평가를, 중요한 교사의 역할로는 능동적 태도를 키울 수 있는 인적, 물리적 환경을 제공해 주는 준비자를 꼽았다. 교사 연수 요구에서 차이를 보인 것은 연수 시기와 지원 사항에 대한 것으로 숲 유치원 교사들은 학기 중 주말로, 실천 및 체험 중심의 교육을 원했으며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들은 학기 중 평일로, 교육 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요구 차이는 숲 유치원 교사들은 교사 교육의 필요성 정도에 대하여 20대, 30대는 필요 하다로, 40대, 50대는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연수 기간에 대해서는 20대∼40대는 1년에 2∼3회로, 50대는 1년에 8회 이상으로 응답했다. 경력에서는 교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네 집단 모두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사 교육의 필요 이유에서는 1년 미만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을, 1∼2년, 5년 이상의 경력자는 환경의 중요성 자각으로 응답 하였다. 그 외 기관 유형과 학력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들은 교사 교육의 필요성 정도에 대하여 모든 연령에서 필요 하다로 응답 하였으나 나머지 경력, 기관 유형, 학력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숲 유치원 운영은 유아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교사들은 환경 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그러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를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알아보고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와 교사 연수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토대로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환경문제 감수성,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부모, 지역사회 연계, 교육 방법, 교육평가, 환경 구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1 유아 교사의 연령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2 유아 교사의 경력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3 유아 교사의 학력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2-4 유아 교사의 기관 유형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는 어떠한가? 3.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 지역에 거주하는 숲 유치원 교사 200명과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 199명으로 연구 도구는 박정미(2011)가 연구, 개발한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관한 설문지 이다.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사용하였으며 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의 집단 간 차이를 보기 위해서는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의 분포도와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을 위한 교사 교육 요구는 F검증과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유치원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가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들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영역 중 ‘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부모, 지역사회 연계’, ‘교육 방법’, ‘교육평가’, ‘환경 구성’에서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환경문제 감수성은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숲 유치원 운영이 유아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대한 차이는 연령에서는 ‘환경문제 감수성’에서 20대 보다 50대가, ‘환경 친화적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에서 20대 보다 30대, 40대가, ‘환경 친화적 교육 방법’에서는 20대 보다 30대∼50대가, ‘부모, 지역사회 연계’는 20대 보다 50대가, ‘환경 친화적 교육평가’는 20대보다 40대가, ‘환경 친화적 환경 구성에서 20대가 40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에서는 ‘환경 활동 및 환경 교육 경험’, ‘환경 친화적 교육계획 및 교육 내용’, ‘환경 친화적 교육 방법’에서 1∼2년, 3∼5년, 5년 이상이, ‘환경문제 감수성’에서 3∼5년, 5년 이상이, ‘환경 친화적 환경 구성’에서 5년 이상이 1년 미만 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서는 , ‘환경 친화적 교육계획 및 내용’에서 대학교 졸업이 전문대 졸업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관 유형에서는 어린이집 종사자가 유치원 종사자 보다 ‘환경문제 감수성’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증진에 대한 교사 연수 분석 결과에서 유아 교사들은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교사 교육의 필요 이유로 응답하였다. 교사 교육의 목표로는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태도를, 연수 평가 방법에 대해서는 질적 평가를, 중요한 교사의 역할로는 능동적 태도를 키울 수 있는 인적, 물리적 환경을 제공해 주는 준비자를 꼽았다. 교사 연수 요구에서 차이를 보인 것은 연수 시기와 지원 사항에 대한 것으로 숲 유치원 교사들은 학기 중 주말로, 실천 및 체험 중심의 교육을 원했으며 일반 유아 교육기관 교사들은 학기 중 평일로, 교육 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두 집단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요구 차이는 숲 유치원 교사들은 교사 교육의 필요성 정도에 대하여 20대, 30대는 필요 하다로, 40대, 50대는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연수 기간에 대해서는 20대∼40대는 1년에 2∼3회로, 50대는 1년에 8회 이상으로 응답했다. 경력에서는 교사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네 집단 모두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사 교육의 필요 이유에서는 1년 미만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을, 1∼2년, 5년 이상의 경력자는 환경의 중요성 자각으로 응답 하였다. 그 외 기관 유형과 학력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들은 교사 교육의 필요성 정도에 대하여 모든 연령에서 필요 하다로 응답 하였으나 나머지 경력, 기관 유형, 학력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숲 유치원 운영은 유아 교사들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 교사들은 환경 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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