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郞)의 「가족관」에 대한 고찰 : 『도다가의 형제자매들(戶田家の兄弟)』과 『아버지가 있었다(父ありき)』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mily Values of Ozu Yasujiro : based on 『The Brothers and Sisters of the Toda Family』and 『The Was a Father』 원문보기


안희선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이후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조치와 일본의 ‘한류’ 붐으로 양국은 서로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비해, 전개가 뚜렷하지 않은 일본영화는 한국 관객들에게 지루하다는 인상을 주기도 한다. 또한 일본 내 흥행작이 한국에서 부진한 이유는 영화에 대한 사전정보의 인지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문화의 차이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미조구치 겐지(溝口健二), 구로사와 아키라(黑澤明)와 함께 일본 영화의 3대 거장으로 꼽히는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郞)의 영화에서도 느낄 수 있다. 오즈 야스지로(이후, 오즈)의 작품에는 주인공도 플롯도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적 문제나 개인 간의 문제를 카메라 기법을 통해 섬세하게 조명하고 있어서 지루함마저 느끼게 한다. 미조구치 겐지와 구로사와 아키라가 프랑스와 서구의 영화 애호가들에게 소개되고 극찬 받아 온 것에 비해, 지나치게 소심한 제작사 때문에 오즈의 영화는 유럽 영화제에 참가해 본 적이 없었으며, 사후 25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세계 영화의 거목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렇게 일본이나 미국이 아닌 유럽에서 인정받기 시작한 오즈의 작품에서는 한결같은 주제인 소시민 가족에 대한 이야기가 40년 동안 꾸준히 반복된다. 특히 그는 감독이면서도 초기부터 ‘제임스 마키’라는 필명을 사용하면서까지 꾸준히 원안이나 각본을 공동집필했다.
오즈의 작품들에서 이에(家)제도의 변화를 분석하는 중 주안점을 둔 것은 가장권(家長權)의 소멸로 인한 부권(父權)과 모권(母權)의 상실이다. 이런 측면을 분석하기 위해, 우선 감독의 생애와 작품을 소개한다. 그 중, 『도다가의 형제자매들(郞田家の兄妹)』을 중심으로 이에(家)제도의 변화로 인한 ‘모권(母權)상실’을 고찰하고, 『아버지가 있었다(父ありき)』를 통해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해 가는 과정으로 작품에서 자식의 마음을 ‘그리움’으로, 아버지의 마음을 ‘아버지의 역할’로 분석해 보고, 앞에서 고찰한 것을 접목해 일본적 효(孝)사상과 연관시켜 ‘부모의 마음’과 ‘자식들의 냉정함’의 대립적 양상을 작품에서 찾아내어 살펴보았다. 일본영화보다 미국영화에 더 매료되어 있던 오즈가 이에(家)제도나 일본적인 효(孝)사상이라는 인위적인 제도로 인해, 상처를 주고받은 일본 소시민들의 마음을 세심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오즈는 약화된 부모에 대한 효(孝)사상이 각박한 현실과 맞물려 잊혀져가는 인간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Kenji Mizoguchi, Kurosawa Akira, Ozu Yasujiro was considered as 3 big masters in Japanese movie. In his pieces, there is no main character and plot. Moreover, because his pieces spotlight personal problems and relationship among individuals by camera technique in detail, they are seemed to be b...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희선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장용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217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