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비롯한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식도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의 한식은 갈비, 불고기, 잡채 등 몇 가지만 알려 졌었지만 글로벌한 현 시점에서 정부에서도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매운맛 소스에 대해 선호도 조사를 하여 한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대표적인 테이블용 소스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검토하였으며 타바스코, 칠리소스 등과 같이 유명한 한식 소스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양식소스 체계를 참고하여 한식 고유의 특징을 반영하는 새로운 한식소스 체계를 반영한 소스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매운맛 소스를 주로 찾는 표준메뉴를 선정하여 표준조리법을 작성한 후 어울림을 평가하였다. 이 후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Proto-type으로 개발한 한식 매운맛 소스 2종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고춧가루, 고춧가루다데기 까지 4종을 전반적 기호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국내외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식을 좀 더 맛있게 섭취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한식과 잘 어울리는 계량화 및 표준화된 매운맛 소스 개발의 필요성을 두고 연구를 진행 하였다. 한식메뉴 중 선호도가 높은 콩나물국, 우동, 잔치국수, 북어국, 제육볶음, 그리고 오징어볶음을 이용하여 곁들일 수 있는 땡초분말소스, 땡초다데기, 고춧가루 다데기 소스를 준비하여 직장인 남녀(24세~55세)를 대상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하여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스 중 땡초분말(Green pepper powder, ...
대중문화를 비롯한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식도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의 한식은 갈비, 불고기, 잡채 등 몇 가지만 알려 졌었지만 글로벌한 현 시점에서 정부에서도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매운맛 소스에 대해 선호도 조사를 하여 한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대표적인 테이블용 소스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검토하였으며 타바스코, 칠리소스 등과 같이 유명한 한식 소스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양식소스 체계를 참고하여 한식 고유의 특징을 반영하는 새로운 한식소스 체계를 반영한 소스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매운맛 소스를 주로 찾는 표준메뉴를 선정하여 표준조리법을 작성한 후 어울림을 평가하였다. 이 후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Proto-type으로 개발한 한식 매운맛 소스 2종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고춧가루, 고춧가루다데기 까지 4종을 전반적 기호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국내외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식을 좀 더 맛있게 섭취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한식과 잘 어울리는 계량화 및 표준화된 매운맛 소스 개발의 필요성을 두고 연구를 진행 하였다. 한식메뉴 중 선호도가 높은 콩나물국, 우동, 잔치국수, 북어국, 제육볶음, 그리고 오징어볶음을 이용하여 곁들일 수 있는 땡초분말소스, 땡초다데기, 고춧가루 다데기 소스를 준비하여 직장인 남녀(24세~55세)를 대상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하여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스 중 땡초분말(Green pepper powder, S-1)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며 높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선호도를 보면 남성의 경우 전반적기호도는 고춧가루를 첨가했을 때 유의성을 보이며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여성은 땡초분말을 첨가했을 때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로 보았을 때 남성은 기존의 매운맛을 나타내는 붉은색의 색상과 얼큰하다는 느낌을 주는 소스들을 선호하였고, 여성의 경우에는 음식 색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얼큰함 보다는 깔끔한 맛의 매운맛을 더욱 선호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령별 선호도 조사에서는 20-30대의 경우 전반적인 기호도는 땡초분말이 유의적 차이를 보이며 가장 높았으며 땡초다데기, 고춧가루다데기, 고춧가루 순으로 나타났다. 40대 이상의 경우 고춧가루다데기의 선호도가 다른 소스들에 비하여 우위하게 나타나 20-30대의 선호도와 달리 분말형태의 소스보다 다데기 형태의 매운맛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형 소스개발에 있어서 다양화, 표준화, 및 산업화를 위해서는 좀 더 심층적 연구가 필요 할 것이며, 이에 따라 한식의 세계화에 부응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대중문화를 비롯한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식도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의 한식은 갈비, 불고기, 잡채 등 몇 가지만 알려 졌었지만 글로벌한 현 시점에서 정부에서도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매운맛 소스에 대해 선호도 조사를 하여 한식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대표적인 테이블용 소스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검토하였으며 타바스코, 칠리소스 등과 같이 유명한 한식 소스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양식소스 체계를 참고하여 한식 고유의 특징을 반영하는 새로운 한식소스 체계를 반영한 소스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매운맛 소스를 주로 찾는 표준메뉴를 선정하여 표준조리법을 작성한 후 어울림을 평가하였다. 이 후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Proto-type으로 개발한 한식 매운맛 소스 2종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고춧가루, 고춧가루다데기 까지 4종을 전반적 기호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국내외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식을 좀 더 맛있게 섭취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한 한식과 잘 어울리는 계량화 및 표준화된 매운맛 소스 개발의 필요성을 두고 연구를 진행 하였다. 한식메뉴 중 선호도가 높은 콩나물국, 우동, 잔치국수, 북어국, 제육볶음, 그리고 오징어볶음을 이용하여 곁들일 수 있는 땡초분말소스, 땡초다데기, 고춧가루 다데기 소스를 준비하여 직장인 남녀(24세~55세)를 대상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하여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스 중 땡초분말(Green pepper powder, S-1)이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며 높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성별에 따른 선호도를 보면 남성의 경우 전반적기호도는 고춧가루를 첨가했을 때 유의성을 보이며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여성은 땡초분말을 첨가했을 때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위의 결과로 보았을 때 남성은 기존의 매운맛을 나타내는 붉은색의 색상과 얼큰하다는 느낌을 주는 소스들을 선호하였고, 여성의 경우에는 음식 색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얼큰함 보다는 깔끔한 맛의 매운맛을 더욱 선호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령별 선호도 조사에서는 20-30대의 경우 전반적인 기호도는 땡초분말이 유의적 차이를 보이며 가장 높았으며 땡초다데기, 고춧가루다데기, 고춧가루 순으로 나타났다. 40대 이상의 경우 고춧가루다데기의 선호도가 다른 소스들에 비하여 우위하게 나타나 20-30대의 선호도와 달리 분말형태의 소스보다 다데기 형태의 매운맛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국형 소스개발에 있어서 다양화, 표준화, 및 산업화를 위해서는 좀 더 심층적 연구가 필요 할 것이며, 이에 따라 한식의 세계화에 부응 할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