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영재교육원의 운영 만족도 분석 원문보기


김종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3년부터 시작된 강원도 영재교육은 현재 20개 기관의 60학급으로 확대되어 양적인 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양적인 확대만이 아니라 이제는 질적인 제고를 위해 힘쓸 필요가 있고, 현행의 영재교육원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강원도 지역의 영재교육원 학생 및 학부모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배경변인별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영재교육원 운영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초등영재교육원 학생 212명과 그 학부모 119명이며, 영재교육원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학생과 학부모의 학습환경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교수‧학습방법 만족도, 평가 만족도, 교육효과 만족도, 교사 만족도, 운영 및 교육지원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를 소재지별, 성별, 영역별, 학년별로 나누어 분석하여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재교육원 학생의 만족도는 교육내용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전반적 만족도, 교수‧학습방법 만족도, 교육효과 만족도, 평가 만족도, 운영 및 교육지원 만족도, 학습환경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소재지별 차이를 보면 학습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군지역에서 시지역보다 높게 나타났다. 과목별 차이를 보면 학습환경 만족도와 교육내용 만족도에서 과학영역 영재 학생이 수학영역 영재학생보다 높았다. 성별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학년별 차이를 보면 평가에 대한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가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낮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학부모는 전반적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교수‧학습방법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교사 만족도, 교육효과 만족도, 운영 및 교육지원 만족도, 학습환경 만족도, 학부모 지원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만족도는 지역별 차이, 성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과목별 차이에서는 교육효과 만족도가 수학영역 영재 학부모가 과학영재 학부모 보다 유의한 정도로 높았다. 학년별 차이에서는 4학년 학부모들의 교수학습 만족도가 고학년 학부모에 비해 유의한 정도로 높았다.
영재학생과 영재학부모 집단간의 만족도 차이를 비교한 결과, 평가 만족도가 학생이 학부모보다 더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각 수요자 집단별로 개선해야할 항목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영재학생과 학부모 모두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학습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고 특히 시지역의 학습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원인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보고 개선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영역별 만족도가 학생들의 경우는 과학영역에서 높고, 학부모의 경우 수학영역에서 높게 나타난 원인을 파악하여 두 집단에서 모두 높게 나타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학년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학년 아동들의 흥미와 만족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부모 만족도 분석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인 학부모 지원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영재학부모들의 참여요구를 해결 할 수 있는 공간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현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심미옥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030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