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근래 급증하는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해 많은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정부 또한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각종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정부는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하여 학교폭력을 예방 및 근절하려는 정책적 대안들로 독서교육의 확대와 예체능 교육의 확대를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인성의 함양을 통한 학교 폭력에 대한 대책은 사전 예방책으로 매우 높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사전‧사후의 예방과 해결책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주목하였다.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은 거의 의무적으로 대부분의 청소년(중‧고등학교 학생들)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시설투자나 정책적인 대안 없이도 학교폭력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현재 교육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생자원봉사활동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에 주목하게 되었다. 학교폭력 가해자의 특성으로 가장 많이 논의되는 것은 높은 폭력성과 공격성, 그리고 낮은 자아 존중감이라 할 수 있다. ...
저자 | 황효순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양은주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56장 |
키워드 | 자원봉사(동기, 빈도) 이타성 자아존중감 학교폭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4107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