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88올림픽 고속도로의 거창구간에 2012년 9월 발생한 토석류로 인하여 고속도로와 인근전답이 피해를 입은 사례에 대하여 대책방안수립을 위한 조사와 평가를 통한 보강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2012년 9월 16일 일강우량 125mm, 시간당 강우량 최대 45mm로 인하여 88고속도로 확장공사중인 거창구간에 15개소의 산사태에 따른 토석류가 도로방향으로 이동하여 배수로 입구를 막거나 도로를 덮쳐 차량이 약 12시간 통행제한되어 도로시설물 파괴와 교통통제 피해를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2. 15개소의 각구간에 대하여 배수시설, 토석류의 피해상황, 퇴적가능공간을 조사하였고 확장공사용으로 설계된 수리시설물에 대한 규격적정성을 수리계산에 의하여 계산한 결과 토사퇴적과 유송잡물의 영향을 반영하여도 수리학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3. 토석류 발생 구간에 대하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제안한 토석류 가능구간 위험평가 및 등급화 방안을 토대로 재해점수와 취약점수로 구분하여 위험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최종 확장후의 도로의 취약정도는 위치별로 차이를 많이내지만 평가등급이 B-E값으로서 대부분 C등급임을 감안하면 완공후 토석류가 발생할 경우 현재보다 피해가 덜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4. 토석류 발생 위험구간에 대한 평가결과 C등급 이상에 대하여 대책공법을 검토한 결과 ...
본 연구는 88올림픽 고속도로의 거창구간에 2012년 9월 발생한 토석류로 인하여 고속도로와 인근전답이 피해를 입은 사례에 대하여 대책방안수립을 위한 조사와 평가를 통한 보강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2012년 9월 16일 일강우량 125mm, 시간당 강우량 최대 45mm로 인하여 88고속도로 확장공사중인 거창구간에 15개소의 산사태에 따른 토석류가 도로방향으로 이동하여 배수로 입구를 막거나 도로를 덮쳐 차량이 약 12시간 통행제한되어 도로시설물 파괴와 교통통제 피해를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2. 15개소의 각구간에 대하여 배수시설, 토석류의 피해상황, 퇴적가능공간을 조사하였고 확장공사용으로 설계된 수리시설물에 대한 규격적정성을 수리계산에 의하여 계산한 결과 토사퇴적과 유송잡물의 영향을 반영하여도 수리학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3. 토석류 발생 구간에 대하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제안한 토석류 가능구간 위험평가 및 등급화 방안을 토대로 재해점수와 취약점수로 구분하여 위험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최종 확장후의 도로의 취약정도는 위치별로 차이를 많이내지만 평가등급이 B-E값으로서 대부분 C등급임을 감안하면 완공후 토석류가 발생할 경우 현재보다 피해가 덜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4. 토석류 발생 위험구간에 대한 평가결과 C등급 이상에 대하여 대책공법을 검토한 결과 사방댐, 가드레일 투과시설, 강재틀, 링넷 등의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5. 향후 토석류에 대한 필요한 연구사항으로는 폭우에 의한 지반이 취약한 상태에서 풍압력 즉 태풍의 영향력이 산지의 수목에 작용하여 초기 산사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수립에 대한 연구, 산지관리 주체와 도로, 건물등 시설물 주체간 토석류의 합리적인 예방책 수립방안연구, 토석류 발생 초기에 계측과 예측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피와 접근을 통제할수 있는 연구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88올림픽 고속도로의 거창구간에 2012년 9월 발생한 토석류로 인하여 고속도로와 인근전답이 피해를 입은 사례에 대하여 대책방안수립을 위한 조사와 평가를 통한 보강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2012년 9월 16일 일강우량 125mm, 시간당 강우량 최대 45mm로 인하여 88고속도로 확장공사중인 거창구간에 15개소의 산사태에 따른 토석류가 도로방향으로 이동하여 배수로 입구를 막거나 도로를 덮쳐 차량이 약 12시간 통행제한되어 도로시설물 파괴와 교통통제 피해를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2. 15개소의 각구간에 대하여 배수시설, 토석류의 피해상황, 퇴적가능공간을 조사하였고 확장공사용으로 설계된 수리시설물에 대한 규격적정성을 수리계산에 의하여 계산한 결과 토사퇴적과 유송잡물의 영향을 반영하여도 수리학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3. 토석류 발생 구간에 대하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제안한 토석류 가능구간 위험평가 및 등급화 방안을 토대로 재해점수와 취약점수로 구분하여 위험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 최종 확장후의 도로의 취약정도는 위치별로 차이를 많이내지만 평가등급이 B-E값으로서 대부분 C등급임을 감안하면 완공후 토석류가 발생할 경우 현재보다 피해가 덜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4. 토석류 발생 위험구간에 대한 평가결과 C등급 이상에 대하여 대책공법을 검토한 결과 사방댐, 가드레일 투과시설, 강재틀, 링넷 등의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5. 향후 토석류에 대한 필요한 연구사항으로는 폭우에 의한 지반이 취약한 상태에서 풍압력 즉 태풍의 영향력이 산지의 수목에 작용하여 초기 산사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수립에 대한 연구, 산지관리 주체와 도로, 건물등 시설물 주체간 토석류의 합리적인 예방책 수립방안연구, 토석류 발생 초기에 계측과 예측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피와 접근을 통제할수 있는 연구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Hazard evaluation and measures establish of Debris flow Debris flow generated damage of highway and establishments near 88 Olympics Highway in September 2012. so this study propose method of measures through research and evaluation. September 16, 2012, road traffic was limited about 12 hours and veh...
Hazard evaluation and measures establish of Debris flow Debris flow generated damage of highway and establishments near 88 Olympics Highway in September 2012. so this study propose method of measures through research and evaluation. September 16, 2012, road traffic was limited about 12 hours and vehicles were destroyed in 15 section of 88 Olympics Highway due to debris flow caused by rainfall. Daily Rainfall was 125mm, maximum rainfall was 45mm per hour. the drainage system, the damage situation of debris, accumulation of free space were Investigated for 15 sections and evaluation of standards is computed by irrigation facilities. As a result, it is satisfied through sediments and the impact of Debris Disaster score, number of vulnerabilities are separated by assessment of Risk and Classification of Safety for debris flow area. Because of considering C grade in almost sections, it is judged to expect less damage than now debris barrier, transmission facilities, Steel frame, ringnet are suggested by method about C grade or higher evaluation. in the future, following study on debris will be required. first, prevention method of affecting wind force. second, the study on prevention of debris between roads and establishments. finally, Introduction of systems about initial measurements
Hazard evaluation and measures establish of Debris flow Debris flow generated damage of highway and establishments near 88 Olympics Highway in September 2012. so this study propose method of measures through research and evaluation. September 16, 2012, road traffic was limited about 12 hours and vehicles were destroyed in 15 section of 88 Olympics Highway due to debris flow caused by rainfall. Daily Rainfall was 125mm, maximum rainfall was 45mm per hour. the drainage system, the damage situation of debris, accumulation of free space were Investigated for 15 sections and evaluation of standards is computed by irrigation facilities. As a result, it is satisfied through sediments and the impact of Debris Disaster score, number of vulnerabilities are separated by assessment of Risk and Classification of Safety for debris flow area. Because of considering C grade in almost sections, it is judged to expect less damage than now debris barrier, transmission facilities, Steel frame, ringnet are suggested by method about C grade or higher evaluation. in the future, following study on debris will be required. first, prevention method of affecting wind force. second, the study on prevention of debris between roads and establishments. finally, Introduction of systems about initial measur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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