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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급변하는 현대 사회와 이에 따른 유통환경의 변화는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시대적 문화적 변화는 물론이고, 새로운 쇼핑환경에 대한 소비자 진화를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진화에 따라 시장 환경역시 점차 세분화되고 개성화 되었으며 소비자의 개인적 라이프스타일과 개개인의 니즈(needs)에 따라 다양한 소비자 행동반응과 그에 따른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볼 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진화하는 소비자는 그 개개인의 상황적 관여에 따라 반응하며, 비로소 소비자 지향의 마케팅 환경에서 상황적 반응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이렇듯 소비자 지행적인 환경을 연출하여 소비자의 효과적 반응을 유도하기 보다는 무분별한 시장적 상황 해석의 오류로 인하여 소비자의 효과를 반감 시키는 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이렇듯 무분별한 시장 환경의 해석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기도 함을 알 수 있으며, 과거 기능과 외형만을 중심으로 구매하던 소비행동의 가치기준이 이성에서 감성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이유로 시장의 적절한 상품 카테고리별 유형을 세분화 하진 않은 광고물 혹은 무분별한 메시지의 전달은 소비자의 욕구해소에 혼란을 가중 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의 소비자 관여에 따라 감성과 이성을 그 중심에 두고 비주얼 머천다이징(VM: ...
저자 | 박은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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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스포츠문화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브랜드디자인전공 문화브랜드디자인전공 |
지도교수 | 정 충모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97p |
키워드 | "소비자 관여도" "VM 연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660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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